휴암동 주민 악취와 깔따구 떼로 고충 토로
주민들, “푸르미·소각장에서 오염물질 배출했다”
시설관리공단, “원인 면밀히 파악 후 책임지겠다”

청주시 휴암동의 한 주민은 자신의 집 창문에 붙어 있는 깔따구를 직접 촬영해 제보했다.   
청주시 휴암동의 한 주민은 자신의 집 창문에 붙어 있는 깔따구를 직접 촬영해 제보했다.   

 

청주시 흥덕구 휴암동 주민들이 깔따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주민들은 깔따구가 시야를 가릴 정도로 많고, 하천이 오염돼 악취 또한 극심하다며 개선을 호소하고 있다.

깔따구는 주로 오염지역에서 발생하며 무리를 지어 다니는 특성이 있다. 모기와 유사한 모습이지만, 흡혈을 하지는 않고 일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기자가 지난 27일 휴암동 하천가에 가보니 말을 하는 도중 입으로 깔따구가 들어갈 정도로 수많은 깔따구가 날아다니고 있었다. 특히 하천가에서는 역한 하수 냄새가 진동했다.

주민들은 십여 년 전부터 깔따구가 있었고, 여름철 밤엔 아예 문을 못 열어놓을 정도라고 토로했다. 냄새는 습한 날 더욱 심하고 밥을 못 먹을 정도라고 주장했다.

주민 A씨는 “5년 전에 휴암동으로 이사를 왔는데 5년 동안 화장실 환풍기를 꺼본 적이 없다. 밖은 벌레 천지이고 안은 냄새 때문에 너무 살기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주민 B씨는 “방충망이 깔따구 시체로 새카맣다. 밤에는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전했다. 실제 B씨가 지난 2월 자신의 집을 직접 촬영한 사진에는 방충망에 깔따구가 많이 붙어 있었다.

주민들은 청주시 대응에 더욱 분노하고 있다. 시에 민원을 제기했더니 시중에서 판매하는 살충제만을 건네며 별다른 대책이나 대응 방안은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

A씨는 “시에 전화를 했더니 에프킬라만 주고 갔다. 벌레가 있으면 뿌리라고 하더라. 너무 어이없고 황당했다”고 말했다.

휴암동 류중현 통장은 “벌써 2월에 청주시에 민원을 넣었다. 청주시는 그동안 아무런 조치를 해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푸르미스포츠센터에서 나온 물과 합류된 하천 모습.
푸르미스포츠센터에서 나온 물과 합류된 하천 모습.

 

“우리가 원하는 건 하천 준설”

주민들은 깔따구의 창궐이 인근에 있는 소각장, 재활용센터, 푸르미스포츠센터 등에서 나오는 오·폐수가 원인이라고 지목하고 있다.

푸르미스포츠센터와 소각장 등에서 나오는 오·폐수가 휴암동 일대 하천을 오염시켰고, 물을 좋아하고 번식력이 강한 깔따구가 살기 좋은 환경으로 변화시켰다는 것.

실제 휴암동 하천은 푸르미스포츠센터와 소각장 등에서 나오는 오·폐수와 연결되어 있다.

이에 주민들은 하천 준설을 요구하고 있다.

류 통장은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은 준설이다. 소독은 일시적인 것이지 또 벌레가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직원 C씨는 푸르미스포츠센터 상류 지점에서도 오염물질이 확인됐다며 깔따구 창궐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푸르미스포츠센터 상류 지점.(C씨 제공)
청주시시설관리공단 직원 C씨는 푸르미스포츠센터 상류 지점에서도 오염물질이 확인됐다며 깔따구 창궐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푸르미스포츠센터 상류 지점.(C씨 제공)

 

“개선 필요하지만 면밀한 원인 분석이 먼저”

이러한 사실을 푸르미스포츠센터, 소각장 등을 관리하는 청주시시설관리공단에서도 인지하고 있다. 이들은 깔따구 떼를 없애기 위해서는 단순 방역이 아니라 하천 준설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시설관리공단 직원 C씨는 “하천 준설이 필요한 것은 맞다”면서 “다만 푸르미 스포츠센터에서 나오는 물 때문에 수질이 오염되고 벌레가 생긴 것인지, 그 원인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천은 푸르미스포츠센터에서 나오는 물 이외에도 인근 마을과 공장에서 나오는 물과도 합류되기 때문에 각각의 합류지점에서 채수를 해 수질 검사를 해봐야 한다는 것.

시설관리공단은 최근 푸르미스포츠센터에서 방류되는 지점의 물을 채수해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C씨는 “푸르미스포츠센터에서 나오는 물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저희가 준설 등 조치를 해야 하지만 만일 수질검사 결과 문제가 없다면 청주시에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푸르미스포츠센터 등을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한 청주시의 한 관계자는 “문제를 파악한 것이 일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원인을 파악해가고 있는 과정”이라며 “상세한 내용은 시설관리공단과 상의가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