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추모비 건립·백서 제작 등 참사 1주기 추모 사업 제안
유가족·생존자·시민대책위,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수립이 먼저

오송참사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시민대책위 제공.

 

충북도가 오송참사 1주기 추모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유족 및 시민대책위가 충분한 사과와 책임 있는 진상규명 없이 추진되는 추모사업은 ‘흔적 지우기’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오송참사 유가족·생존자·시민대책위는 14일 성명을 통해, “충분한 사과도, 진상규명 의지도 없는 충북도의 추모사업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 흔적을 지우려는 것은 아닌가?”라며 “오송참사의 책임자인 충북도가 반성과 사과,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수립 없이 1주기 추모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도는 오송참사 흔적 지우기를 중단하고 유가족, 생존자, 시민사회와 소통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월 충북도는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 1주기 추모사업(안)을 유가족에게 제안했다. 사업안은 △추모식 개최 △추모음악회 △추모비 건립 △오송지하차도 참사 백서 제작 등이다.

그러나 유족·생존자·시민대책위는 △49재 이후 분향소 기습 철거 △진상조사위원회 설치 거부 △‘참사’가 아닌 ‘사고’로 명명하는 것 등을 언급하며, 추모사업 또한 충북도의 오송참사 흔적 지우기 일환이라고 비판했다.

또 충북도가 기획한 백서는 “충북도 스스로 면죄부를 부여하려는 의도에 불과하다”며 백서에는 △추모 △진상규명 △재발방지 대책 △피해자 치유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충북도는 백서 추진 배경으로 ‘오송지하차도 사고의 발생부터 대응, 수습까지 전 과정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추모비와 관련해서도, 상징물의 의미와 설치 장소 등에 대해 피해자와 충분한 소통이 없다면 2차 가해를 자행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오송참사 유족·생존자·시민대책위는 “오송참사 추모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먼저 진정성 있는 충분한 사과와 진상규명을 약속하고 유가족협의회. 생존자협의회, 시민대책위의 참여, 충분한 소통을 통해 진상규명, 재발방지, 추모사업을 추진하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