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환경특별도’ 발표 두고 청주충북환경련 비판
“레저·여가 개발정책을 환경정책으로 포장 말라”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6일 환경·산림분야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6일 환경·산림분야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6일 ‘숨과 쉼’이 넘치는 ‘환경특별도 충북’을 만들겠다며 비전과 전략을 발표한 가운데 충북의 환경단체가 기후와 환경을 개발 공약 포장지로 사용하여 실상을 호도하고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 발표 내용은 ‘환경 특별도 충북’이 아닌 ‘레저 여가를 위한 개발 특별도 충북’으로, 실상은 환경이 아닌 개발만 있다는 것.

이날 오전 김 지사는 숨 쉴 수 있고 자연과 함께 휴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수질, 환경, 산림, 대기 4개 분야 추진전략을 새롭게 정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에 따르면, 앞으로 충북도는 대청호, 충주호와 연계되는 도내 전 하천의 수질을 1등급으로 끌어올리고, 생태자원을 이용한 1시군 1테마 맞춤형 생태 관광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충북을 대한민국 OHP(Outdoor Hospitality Park)의 성지로 만들고,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 대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그러나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후 즉각 논평을 발표하고, “충북도가 발표한 ‘환경특별도 충북’ 전략과 비전에는 환경은 별로 보이지 않고 개발만 있다”며 “레저와 여가를 환경으로 포장하는 것은 ‘그린워싱’에 가깝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환경특별도 충북을 위해서는 기후위기를 막는데 가장 중요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계획들이 포함되어야 함에도 김 지사는 이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하천 개발 이용이 중심인 ‘미호강 프로젝트’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면서 도내 하천 수질을 모두 Ⅰ등급으로 올리겠다는 실현 불가능한 내용을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지사 발표 4가지 중 2가지는 생태 공간 조성, 캠핑, 글램핑, 산림레포츠 시설 조성 등으로 이 또한 환경이 아닌 ‘레저 여가를 위한 개발 특별도 충북’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청주충북환경련은 “충북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차, 수소차를 보급하겠다고 하지만 정작 도내 미세먼지 최대 배출원인 산업에 대한 대책은 부실하다”며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 제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청주충북환경련은 “자연에서 쉬면서 레저와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는 칭찬할 만 하지만 더 이상 레저, 여가를 위한 개발정책을 환경정책으로 포장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