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노무사는 ‘노동인권실현을 위한 노무사 모임’과 ‘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청주노동인권센터 상담위원과 노무법인 참터 충청지사장을 맡고 있고요. 『알아두면 힘이 되는 알바수첩』, 『청소년 노동인권수첩』 등 집필활동을 통해 노동인권이 보장되는 사회를 꿈꾸고 있습니다.<김민호 노무사의 노동 시시콜콜>은 직접 상담을 통해 겪은 다양한 주제들을 바탕으로 쓰여집니다. 일하면서 겪는 여러 고충에 대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편집자주>

Q. 배우자가 뇌출혈로 쓰러져 수술 후 요양원에서 제공하는 간병을 제공받고 있고 국민연금에서 장해연금을 받고 있습니다. 산재요양종결 이후 근로복지공단에 장해급여와 간병급여를 청구했는데, 심사가 지연돼 6개월 만에 장해 2급ㆍ수시간병 대상으로 결정됐습니다. 앞으로 국민연금(장해연금), 장기요양보험(장기요양급여)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국민연금법상 장애연금 수급권자가 동일한 사유로 산재보험법상 장해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국민연금법상 장애연금이 절반으로 감액 지급됩니다(113조).

따라서 앞으로 산재보험법상 장해연금(2급)이 지급되는 기간에는 국민연금법상 장애연금은 절반으로 감액 지급되고, 근로복지공단의 장해심사기간(6개월)에 이미 지급된 국민연금법상 장애연금은 그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이 소급해서 환수 조치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장기요양급여에 상당하는 간병급여를 지급받게 되는 경우에는 그 한도에서 장기요양급여를 지급하지 않습니다(30조).

따라서 앞으로 산재보험법상 간병급여(수시간병)가 지급되는 기간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급여(공단부담금)는 간병급여를 공제하고 남은 금액만 지급되고, 근로복지공단의 장해심사기간(6개월)에 이미 지급된 장기요양급여는 그 전액이 소급해서 환수 조치됩니다.

다만, 산재노동자가 요양원에 직접 납부하는 ‘본인부담금’은 장기요양급여(공단부담금)에 비례하여 산정되기 때문에 공제된 간병급여만큼 비례해서 경감됩니다.

<상담>

전화 : 041 557-7235(노무법인 참터 충청지사)

메일 : mhcham@hanmail.net

청주노동인권센터 : 043 296 5455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