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휴암동 일대 121가구에 연간 1670만원 지급, 총액 22억원 달해
홍 의원 “미거주 주민 지원금 타고, 증빙자료 조작해 부정수령”

22일 홍성각 의원은 청주시의회 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주시 휴암동 광역소각시설 인근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지원금 수령과정에서 불법이 만행하고 있다"는 지적했다.
22일 홍성각 의원은 청주시의회 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주시 휴암동 광역소각시설 인근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지원금 수령과정에서 불법이 만행하고 있다"는 지적했다.

청주시 휴암동 광역소각시설 인근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지원금 수령과정에서 불법이 만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2일 청주시의회 환경위원회(위원장 홍성각)는 환경관리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질의에 나선 홍성각(국민의힘) 시의원은 청주권광역소각시설 주민지원협의체(이하 ‘지원협의체’)와 거주 가구에 대한 지원금 사용실태를 집중추궁했다.

청주시는 휴암동 일대에 광역소각장이 들어서는 과정에서 지원협의체와 협약을 맺고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본보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지난해에는 121가구에 가구당 1670만원과 119가구에 별도로 295만원을 지급했다.

홍성각 의원은 주민들이 지원금을 수령하면서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수령하고 있다며 실태를 공개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드럼세탁기나 노트북, 텔레비전을 구입하면서 가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증빙자료를 제출해 지원금을 타냈다.

부부가 동일한 증빙자료를 내고 각각 지원금을 수령했다.

휴암동 지역이 아닌 타 지역에 거주하면서도 지원금을 수령하는 사례도 있었다.

홍 의원은 “22억원이라는 세금이 펑펑 새고 있다”며 “(지원금에 대한) 2년치 (증빙)영수증을 다 확인해야 한다. 잘못 지급된 것 있으면 다 회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손문철 자원관리과장은 “나름대로 고민도 많이 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회의도 하고 있다.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주민협의체 지원금을 정액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항목에서 지출하고 증빙자료를 제출한 경우에 지원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