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관리사무소, 올해 소장실 쪼개 ‘자문위원회’ 사무실 조성
관리소장 보다 큰 1인용 업무책상과 컴퓨터 등 배치
충북도청남대운영조례에는 사무실 관련 내용 없어
직원 “김봉수 위원장, 일주일에 1~2회 출근해 사용했다”
김종기 소장 “개인 사무실 아닌 자문위원회 회의 공간” 해명
정작 자문위원회 회의장소는 다른 곳, 1년동안 한차례도 사용안해
일부 자문위원 “자문위 회의실 얘기 처음 들어…존재 몰라”
정보공개 청구등 취재 시작하자 돌연 폐쇄

옛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된 청남대에 설치된 청남대관광정책자문위원회 사무실. 충북도는 자문위원회의 공용공간이자 회의실이라고 밝혔지만 1년 가까이 단 한 차례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일부 자문위원은 존재 자체를 아예 알지 못했다. (사진=김남균 기자)
옛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된 청남대에 설치된 청남대관광정책자문위원회 사무실. 충북도는 자문위원회의 공용공간이자 회의실이라고 밝혔지만 1년 가까이 단 한 차례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일부 자문위원은 존재 자체를 아예 알지 못했다. (사진=김남균 기자)

충북도가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에 설치한 ‘청남대 관광정책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 사무실의 용도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충북도는 자문위원회의 공용공간이자 회의실이라고 밝혔지만 1년 가까이 단 한 차례도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일부 자문위원은 존재 자체를 아예 알지 못했다.

청남대관리사무소 직원에 따르면 이 공간은 김영환 충북지사 고향인 괴산출신이자 중‧고교 동문인 김봉수 자문위원장이 사용했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충북도가 운영하는 36개 자문위원회에 사무실을 제공한 것은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충북도가 김영환 지사의 최측근 인사에게 조례에도 없는 특혜성 사무실을 제공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소장실보다 더 큰 책상,  더 큰  컴퓨터

청남대관리소에 따르면 올초 소장실을 둘로 쪼개 사무실공간 하나를 새로 조성했다.

새로 조성된 사무실에는 ‘자문위원회’란 안내판을 설치했다. 사무실 공간에는 ‘ㄱ’ 자형 업무용 책상 한 개와 컴퓨터가 놓여있다. 

전형적인 공공기관 기관장이 사용하는 집무실 모습이다.

청남대 관정정책자문위원장이 사용한 책상(왼쪽)과 청남대관리사무소장이 사용하는 책상(오른쪽) 모습.
청남대 관정정책자문위원장이 사용한 책상(왼쪽)과 청남대관리사무소장이 사용하는 책상(오른쪽) 모습.
청남대관리사무소장이 사용하는 집무실 전경(사진=김남균 기자)
청남대관리사무소장이 사용하는 집무실 전경(사진=김남균 기자)

옆에 있는 청남대관리소장의 집무실 모습은 이에 비해 매우 단촐하다. 청남대관리소장의 책상은 일자형으로 자문위원회에 놓여있는 책상의 1/2크기에 불과하다.

자문위원회 사무실, 설치 용도는?

청남대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자문위원회’ 사무실은 올초 조성됐다. 자문위원회의 정식 명칭은 ‘청남대 관광정책 자문위원회’로 ‘충청북도 청남대 운영조례’에 따라 지난해 설치됐다.

김봉수(전 한국거래소 이사장) 충청북도 특별고문이 위원장을 맡고 있고, 총 15명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됐다.

청남대관리사무소는 자문위원회 사무실에 대해 “자문위원회 회의실 용도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곳에서 자문위원회 회의는 얼마나 열렸을까?

자문위원회는 지난 해 12월 30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한 이후로 현재까지 총 4번 개최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1차회의는 충북도청에서 진행했고, 2차 회의는 청남대 호수갤러리, 3차회의는 청주시내에 있는 충북연구원, 4차 회의는 청남대 본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곳 자문위원회 사무실에선 단 한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회의공간으로 조성했다는 청남대관리사무소 측의 해명과는 배치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청남대관리사무소 측은 “회의를 이곳에서 한 적은 없다”면서도 “자문위원들이 회의 전에 이곳에 모여서 차를 마시면서 대화를 나누는 공간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자문위원들은 모르는 자문위원회 사무실

청남대관리사무소가 자문위원회 회의실이라고 밝혔지만, 자문위원들 중에선 존재 자체를 모르는 위원도 있었다.

자문위원 A씨는 “그런 공간이 있다는 것은 전혀 금시초문”이라며 “전혀 알지 못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남대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자문위원회 사무실이 있다는 것을 위원님들께 다 말씀드리지 않았다”며 “또 알려드릴 이유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누가 사용했을까?

지난 10월 취재를 시작했을 때 만난 청남대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자문위원회’ 사무실 사용자를 묻자 “자문위원장님 사무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문위원장님이 일주일에 1~2일씩 오셔서 사용하신다”고 밝혔다.

한달 정도 시간이 흐른 27일, 청남대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말을 바꿨다.

이 관계자는 “자문위원장님이 주기적으로 출근하거나 상주하지는 않았다”며 “회의 있을때나 시간 날 때 들르시는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와 업무용책상은 위원장님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며 “다른 분들도 같이 사용하는 공용 개념의 컴퓨터”라고 밝혔다.

이어 “공간만 자문위원실이라고 명명한 것이지 자문위원만의 전용공간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봉수 자문위원장은 김영환 지사 고향출신 중‧고교 동문

청남대관리사무소 직원들이 말하는 자문위원장은 김봉수 충청북도지사 특별고문이다.

김 고문은 충북 괴산출신으로 김영환 지사와 고향이 같다. 또 중학교와 고등학교 동문출신으로 알려졌다.

김 고문은 지난 해 도지사 선거당시 김영환 지사 선거대책본부 자문위원장을 맡았다. 김 지사 당선이후에는 충북도지사 인수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또 김 지사가 업무를 시작하면서 바로 특별고문으로 위촉됐다.

각종 인사에도 개입하면서 ‘도지사 측근 인사 개입 논란’에도 휘말렸다.

김 고문은 지난 해 8월 도지사가 임명하는 충북개발공사사장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또 충북연구원장과 충북과학기술혁신원 임원 추천위원으로 활동했다.

김 고문과 더불어 같은 괴산 출신으로 선거때 후원회장을 맡았던 B씨도 함께 임원추천위원회 등에 관여해 논란이 됐다.

조례에도 없는 사무실

청남대관광정책자문위원회 사무실처럼 충북도는 다른 자문위원회에 사무실을 제공하고 있을까?

정보공개를 통해 받은 ‘충북도 자문위원회 현황 및 사무실 제공현황’에 따르면 도는 11월 현재 청남대관광정책자문위원회를 포함 총 37개의 자문위원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7개 자문위원회중 올해 회의를 한 차례도 개최하지 않은 곳도 13곳이 됐다.

도에 따르면 청남대 37개 자문위원회에 사무실을 제공한 곳은 단 한곳도 없었다. 충북도는 심지어 버젓이 일년동안 운영한 청남대관광정책자문위원회에도 사무실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도 관계자에게 자문위원회 사무실 제공 근거를 물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각각의 자문위원별로 조례가 있다”며 “해당 위원회 조례를 보도 판단하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충청북도청남대운영조례’와 ‘충청북도청 청남대 운영 조례 시행규칙’ 어디에도 자문위원회 사무실과 관련된 규정은 찾을 수 없었다.

갑자기 사라진 ‘자문위원회’ 안내판

청남대관리사무소는 최근 ‘자문위원회’ 사무실 입구에 설치했던 안내판을 철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 청남대관리사무소는 본보 취재가 시작되자 최근들어 자문위원회 사무실 입구에 설치된 '자문위원회' 안내판을 철거했다. (사진=김남균 기자)
충북도 청남대관리사무소는 본보 취재가 시작되자 최근들어 자문위원회 사무실 입구에 설치된 '자문위원회' 안내판을 철거했다. (사진=김남균 기자)

이에 대해 청남대관리사무소 측은 “정보공개 청구도 있고 괜한 오해의 소지가 있어 안내판을 철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문위원회 분들의 전용공간도 아니다. 우리 직원 누구나 사용할수 있는 공간인데 특정인을 위해 조성된 공간이 아닌데도 (특혜성으로 제공했다는) 오해의 소지가 있어 철거했다”고 말했다.

김종기 청남대관리사무소장은 “불필요한 오해가 있었다”며 “앞으로 의무실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