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국힘 메가서울 말고 지역 불평등 문제 해소 우선해야"

 

2일 김포시 거리에 설치된 '메가 서울' 계획 관련 현수막. (사진=뉴시스)
2일 김포시 거리에 설치된 '메가 서울' 계획 관련 현수막. (사진=뉴시스)

 

국민의힘이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시키는 ‘메가서울’ 계획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가 “지방쇠퇴를 가속화하는 집권여당의 무책임한 졸속정책”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를 비롯한 전국 18개 단체가 참여한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이하 운동연대)는 3일 성명을 내고 “메가서울 정책은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득표만을 노린 것”이라며 “메가 서울이 실행될 경우 수도권 일극화-지방쇠퇴 가속화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시에 편입시키는 것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이달 2일 ‘메가서울’ 계획을 논의할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를 발족했으며 관련 특별법을 발의할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이에 운동연대는 “현 정권 들어서 수도권 일극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던 ‘지방 초광역권 메가시티’,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는 올해 2월 특별연합이 해산되면서 무위로 돌아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해 울산과 부산 지역구를 둔 현역 국회의원들은 국가균형발전, 인구감소, 지방소멸 등의 문제는 도외시하고 있다”며 “눈 앞의 정당 이익을 위해 시민과 나라의 미래를 해치는 이들의 행태는 용납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인구의 절반 이상(50.6%)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우리나라 서울 수도권 집중은 심각한 수준으로 임금격차, 문화격차, 의료격차, 일자리격차가 날로 커져가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생뚱맞은 ‘메가서울’ 논의를 중단하고, 지역-수도권 불평등 문제 해소 방안부터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