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제공.
증평군 제공.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 기념해 개최한 <증평, ( ) 집> 전시가 30일 막을 내렸다.

8월 30일 개막해 두 달간 증평기록관, 증평읍 원도심 거리와 옛 성모유치원에서 열린 이번 전시는 군이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기도 했다.

전시에서는 지난 5년간 주민과 군이 함께 수집·생산한 890여 건의 기록과 함께 마을·단체에서 활동 중인 증평기록가들이 제작한 기록집 60권이 선보였다.

폐원 후 비어있던 옛 성모유치원이 기획전시장으로 변신, △술도가 △금방앗간 △극장 △증평수녀의원 △옛 증평역 △증평엽연초재건조장 등을 재조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증평읍 원도심 22곳의 ‘지붕 없는 전시장’에서 진행된 전시는 증평의 노포와 기억공간, 근현대 주택의 역사를 기록했다.

원도심 윗장뜰마을의 김기종 이장은 “어제와 오늘을 기록으로 남기면 미래에는 역사가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 주민들과 함께 기록수집, 구술을 진행했는데 이번 군 개청 20주년 전시에 잘 쓰이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더욱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록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기록 문화의 메카 윗장뜰 기록관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11월 한 달간 ‘증평기록 수집전’을 개최해 <증평, ( ) 집> 전시의 주제였던 집과 일터, 사라진 공간에 대한 기록을 수집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