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갈등·파행·의원직 상실 연달아 발생
박정희 의원, 26일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 상실
충북참여연대, “의회 공백 사태 대오각성”촉구

 

청주시의회 갈등과 파행, 의원직 상실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앞으로 남은 2년 7개월여 시간 동안 청주시의회가 주민의 대표로 활동할 수 있을지 의문스러울 지경”이라며 “민주당과 국힘은 대규모 의회 공백 사태를 대오각성하고, 인사검증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혁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청주시의회는 김병국 의장의 불신임 문제,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문제, 상임위 사보임 갈등에 이어 최근에는 한재학 의원이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했다. 여기에 더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 재판을 받아오던 박정희 의원이 26일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다. 또한 이상조 의원도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충북참여연대)는 “이렇게 연이어 주민의 대표가 직을 잃는 심각한 사태 앞에서도 청주시의회 차원의 공식적인 사과나 반성은 없다”며 청주시의회의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특히 “박정희 의원은 대법원 판결 당일 본인의 잘못으로 주민의 대표를 잃게 된 유권자들에 대한 사과나 반성은커녕, 대법원 선고 당일 5분 발언을 통해 오창지역의 현안들을 거론하며 아쉬움을 토로하는 등 뻔뻔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반성과 성찰 없는 행태를 이어간다면 주민의 대표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회복할 길을 영영 잃게 될 것”이라며 인사검증 시스템 개혁을 요구했다.

이어 “지방의회에 대한 무용론과 정치에 대한 혐오를 키우는 건 누구도 아닌 청주시의회 스스로임을 자각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