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한계곡서 등산객들의 무분별한 취사행위 이뤄져
“탐방객 유치하려면 제대로 시설 갖춘 후에 해야”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 제공.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 제공.

 

영동군 상촌면 주민들이 물한계곡 및 삼도봉의 자연환경을 보호하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물한리 주민들로 구성된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이하 지킴이)’는 25일 삼도봉 상류에 있는 물한계곡에서 등산객들이 쓰레기를 배출, 환경오염이 우려된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지역은 오폐수처리 시설이 없는 곳임에도 등산객들이 무분별하게 취사행위를 해 관련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지킴이에 따르면, 영동군 삼도봉 등산로에 있는 철책은 20여 년 전 쓰레기 배출과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주민들의 요청으로 영동군 환경과에서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이 철책은 파손, 현재는 등산객들의 출입이 자유롭게 이뤄지고 있다.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 제공.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 제공.

 

지킴이의 김선도 대표는 “물한계곡의 최상류에 있다. 오폐수 처리시설도 없는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이 취사행위를 한다. 정말 심각하다. 등산객들을 받을 거면 시설을 제대로 갖춰놓고 받아야 한다.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영동군에서 하는 것은 여름철 피서객들이 다녀간 후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는 것뿐이다. 냇가를 청소해야 하는데 그런 것은 하지 않는다. 냄새도 나고 이끼도 끼고 오염이 심해졌다”라고 전했다.

지킴이는 “민주지산은 국립공원-도립공원 등의 특별한 지정이 없어 규제가 어렵기 때문에 계곡취사행위 금지를 위한 조례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숲 해설가나 지역의 대학생, 능동적 자원봉사자들을 구성해 탐방객들의 계곡 취사행위 등을 방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와 관련 영동군의 한 관계자는 “예전에 철책을 설치한 것은 계곡수 보호가 목적이었다. 상수원 보호구역도 아니고 말 그대로 계곡이다. 취사행위를 한다고 해서 법적 규정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