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학생 87,4% 통합반대…투표 무효 가처분 소송도 제기

 

충북대와 한국교통대의 통합 찬반투표가 20일 마무리된 가운데 충북대 학생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충북대-한국교통대의 글로컬대학30(대학통합)’ 찬반투표에서 충북대 학생들의 절대다수는 반대표를 던졌다.

20일 완료된 투표 결과에 따르면 충북대 학생 1만5459명중 9144명이 투표했고 9144명 중 7993명이 충북대-교통대 통합에 반대표(87.4%)를 던졌다. 통합에 찬성한 학생은 9.4%에 불과했다. 반면 충북대 교수들은 투표자의 70.9%(490명), 직원들은 투표자의 65%(366명)가 찬성했다.

 

 

또 교통대에서 치러진 찬반투표에서는 교수(61.6%), 직원(72.7%), 학생(72.4%) 모두 찬성입장을 나타냈다. 

현재 충북대 내에는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외에도 '통합반대학생연합'이 구성돼, 조직적인 반대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통합반대학생연합의 A학생은 “두 주체 찬성일 경우 통합한다는 합의는 한 적이 없다. 제가 알기로는 두 주체가 반대할 경우 무산시킨다는 것이었다. 한 주체가 반대하면 어떻게 할지는 아직 합의하지 않았다”며 “충북대와 교통대의 통합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학생 B씨는 “총장이 처음에는 세 주체 모두 찬성을 해야 통합을 한다고 했다. 그러다 갑자기 입장을 바꿔 두 주체가 반대를 해야 통합이 무산된다고 말을 바꿨다. 그것도 언론을 통해서 알았다. 일방적인 통보였다”고 비판했다.

또 "통합을 하면 단과대가 재구조화된다고 들었다. 충주로 이전하는 것이다.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대에서는 교수, 직원, 학생 세 주체 중 두 주체가 반대를 하면 통합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학교 측은 교수와 직원 두 주체가 과반수 찬성을 했기 때문에 통합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통합반대학생연합은 “세 주체 중 두 주체 찬성이나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는 해석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투표 절차상 문제가 발견되면 투표 무효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는 등 보다 강력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도 “글로컬 대학 30 사업(대학통합)에 절대적인 반대 입장임을 분명히 표한다”며 “개신 학우들의 반대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항상 앞장서서 총장과 대학본부에 의사표현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삼 주체가 다시 합의를 할 예정이며, 합의 과정에서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절대적인 반대의 입장을 지속해서 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통합반대학생연합은 지난 12, 18일에 이어 오는 26일 대학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