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만남 지원 청주시 ‘청춘썸데이’ 사업 실효성 지적
여성계 “시대착오적 정책”…청주시 “작은 행사일뿐”

 

청춘 썸데이 홍보물. (청주시 제공)

 

지자체가 청년들의 만남을 주선하는 ‘청년 중매 사업’ 실효성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청주시 ‘청춘썸데이’ 사업에 충북 여성계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27일 충북여성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여성가족과가 내달 1일 진행하는 ‘청춘썸데이’ 행사를 당장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여성친화도시 청주시가 해당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성인지 관점에 비추어 적절하느냐”며 지자체의 중매 행사는 시대착오적이며 사회 구조적 문제 해결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정부의 ‘저출생 고령화 정책’이 국가 핵심 문제로 대두되면서 지자체마다 ‘청년 중매 사업’ 열풍이 불고 있다. △광양시 ‘쏠로 엔딩’ △김해시 ‘나는 김해 솔로’ △구미시 ‘두근두근ING’ △성남시 ‘솔로몬의 선택’ 등 지자체마다 청년 만남 주선 행사를 추진했거나, 행사를 앞두고 있다.

지난달 서울시 또한 ‘청년만남, 서울팅’ 사업 예산에 8000만 원을 편성했으나, 비판 여론에 사업 재검토에 들어간 바 있다.

 

“청년, 만날 기회가 없어서 결혼안하나?”

청주시의 ‘청춘썸데이’ 사업은 2017년도부터 운영된 ‘청년 건강만남 지원 프로젝트’로 코로나로 중단되기 이전인 2019년까지 위탁 운영되다 올해 지자체 운영으로 진행된다.

청주시는 지난 5월부터 시 거주 1985년~1995년 출생자를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 직업과 혼인 여부 확인을 위한 서류를 받아 참가자 30명(남·녀 각 15명)을 모집했다. 내달 1일 동부창고에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충북여성연대는 “청년 세대의 결혼과 출산 문제는 상대방을 만날 기회가 없어서가 아니다”며 “주택, 생활비, 출산과 육아로 인한 여성의 경력단절, 교육비 부담 등 사회 구조적 문제 해결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팅을 주선할 예산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육아 환경을 개선하는데 힘써야 한다”며 “청년들의 변화와 시대적 흐름에 맞는 성평등 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이러한 비판이 일자 시 관계자는 “출산·장려 설문 결과 만남 주선에 대한 의견이 일부 있었다”며 “모든 만남이 결혼으로 이어지진 않지만 작은 행사로 청년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열어주고자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