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충주·괴산·옥천·보은·단양군 등 전국 18개 지자체 성명 발표

전국 18개 지자체는 25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이전을 인구감소지역으로 해줄 것을 촉구했다.(제천시 제공)
전국 18개 지자체는 25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이전을 인구감소지역으로 해줄 것을 촉구했다.(제천시 제공)

 

제천·충주·괴산·옥천·보은·단양군 등 충북의 6개 지자체는 25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정부는 인구감소지역에 공공기관을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충북 6개 지자체 외에도 강원(동해/횡성), 경북(안동/영주/상주/문경/봉화), 경남(밀양), 전북(고창), 충남(공주/논산/부여) 등 전국 12개 시·군이 함께했다.

이들은 “현행법상 공공기관은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원칙이나, 공공기관이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경우 인근지역은 인구 빨대효과로 인구가 감소하고 지역이 쇠퇴하는 역효과가 발생한다”며 “당초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정책을 개선하고, 인구감소지역의 활력을 제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김창규 제천시장은 성명을 통해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 인구감소 지역 이전으로 우선 배치해 지방인구소멸과 구도심 공동화 문제를 막고, 기존 지방도시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부분의 지방도시는 인구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공공기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이를 위해 우리 18개 시군도 생존을 위한 자구책으로 지속 연대하고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인구감소 지역에 공공기관이 우선 배치되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말이 있듯 어디서나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인구감소지역 내 공공기관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제천시는 지난 3월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토론회를 개최, 지자체 협력조직을 구성하고 국회, 국토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성명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