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노동·진보정당·시민단체 10일 시국공동선언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충북지역 노동·진보정당·시민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년을 맞아 시국공동선언을 했다. 이들은 퇴행과 반동의 역사를 끝내고 민주·민생·평화 수호를 위해 함께 투쟁하자고 다짐했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 노동당충북도당, 정의당 충북도당, 진보당 충북도당, 충북녹색당,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0일 오전 청주 소나무길 입구에서 ‘윤석열 취임 1년 충북지역 시국공동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수십 년 동안 피와 땀으로 전진시켜온 민주주의 사회진보가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 이후 무위로 돌아갔다”며 “윤석열 정권의 민주·민생·평화 파괴에 맞서 각계각층 시민들과 함께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들은 △경제위기 △민생파탄 △취약한 국가재정 △의료와 돌봄의 공공성 상실 △장시간 저임금 노동 강요 △노조탄압 △양곡관리법 거부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윤 정권의 정책을 비판했다.

또 “제국주의 범죄행위에 대해 반성도 사과도 없는 일본에게 일방적으로 면죄부를 주고 패권유지를 위한 미국의 신냉전 전략의 돌격대를 자처, 국가와 국민을 위험으로 내몰고 있다”며 “노동자, 민중에게는 한없이 가혹한 윤석열 정권이 미국, 일본에게는 아부와 굴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진상규명도, 책임자처벌도, 재발방지책도 마련하지 않은 이태원참사, 노동자의 분신을 유발한 건설노조의 탄압 등을 지적하며, “윤석열 정권을 그대로 두고서는 민주주의, 민생, 한반도의 평화를 지킬 수 없다는 것이 불을 보듯 명확하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대통령의 불법적인 정치개입과 검찰독재 중단 △공공요금 인상 중단 △물가폭등 대책마련 △서민 주거대책마련 △의료·돌봄 공공성강화 △양곡관리법 거부권 철회 △노동3권 보장 △친미친일 사대주의 외교정책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