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인구수 증가 대비 여성 인구 지속 순유출
청년 “양질의 일자리와 지역·기업 인식 개선 필요”
가족·결혼·출산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청년 정책 요구

 

충북도는 3일 충북 성평등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3일 충북 성평등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지난 3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 성평등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100여명의 시민이 참석한 이번 토론회는 ‘충북 청년 여성의 인구 유출 현황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황경란 충북여성재단 연구위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충북 청년(20세~39세)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남녀 인구 격차 또한 커졌으며, 2022년 기준 청년 인구는 남성 20만7648명, 여성 17만1588명으로 3만6060명 차이를 보였다.

충북의 경우 청년 여성이 지난 10년간 순유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청년 여성의 유입 인구보다 유출 인구가 더 많아 순유출이 발생했다.
충북의 경우 청년 여성이 지난 10년간 순유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청년 여성의 유입 인구보다 유출 인구가 더 많아 순유출이 발생했다.
성평등 정책 토론회 자료집 내용 일부, 충북의 경우 순유출 지역에서 2번째로 큰 성별 격차를 보이고 있다.
성평등 정책 토론회 자료집 내용 일부, 충북의 경우 순유출 지역에서 2번째로 큰 성별 격차를 보이고 있다.

 

2022년 기준 충북 지역의 순이동 현황에서 나타나는 성별 격차는 더욱 크다. 청년 여성 1366명 순유출, 남성 742명 순유입으로 청년 인구 순유출 지역 중에서도 두 번째로 격차가 큰 편임을 알 수 있다.

청년 여성들은 충북 정주 경험에 대해 △성차별적 조직문화 △전통적 성역할을 강조하는 지역 정체성 등을 꼽았다.

이들은 △대학 진학 △직업 전문성 향상 △다양한 사회참여 등을 이유로 지역 이동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일자리 공급 전략 재점검해야

20~24세 여성 인구 유출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취업자 수 감소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서정현 연구원은 “20~24세 여성의 경우 2015년부터 순유출 폭이 급격하게 확대되는데, 매년 약 1394명이 유출된다”고 설명했다.

2021년 통계자료에 의하면 충북 청년의 지역 이동 사유에 첫 번째로 직업(42.8%), 이어 가족(26%), 교육(12.6%) 등을 이유로 지역을 떠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서 연구원은 “2008년 이후 충북의 전체 취업자 수는 증가했으나, 청년 여성 취업자 수는 오히려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며 여성 순유출과 연관성이 깊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타 지자체에 비해 청년 여성 일자리 공급 경쟁력을 잃어가는 징후”라며 “청년여성 인구를 타깃으로 한 연령별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울 거주자 충북 출신 청년과 충북 거주자 등 청년 당사자들도 참여했다.

이들은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와 문화 자원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을 꼽았다. 또한 청년들이 결혼과 육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역과 기업 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가족·결혼·출산에서 벗어난 청년 정책

서울대 사회학과 배은경 교수는 여성 인구 정책에 접근하는 지역의 인식에 대해 성찰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지역의 성별 고정관념 개선 △자율적 주체로서 청년에게 경험과 인정을 제공하는 문화 △가족과 일터에서의 평등이 가능한 환경 조성 등을 제안했다.

배 교수는 “청년 여성인구는 인구고령화 가속 및 인구감소의 원인으로 문제시되고, 저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출산인구로 다뤄지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생산적 노동인구인 청년으로서 ‘가족’, ‘결혼’, ‘출산’ 및 일상생활과 여가를 중심으로 청년 여성의 삶을 상상하는 것에서 벗어나는 것이 급선무”라고 이야기했다.

청년 일자리 정책에 생산 젠더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며 △성별영향평가 △인구·노동 분야 연령 및 성별 분리통계 생산 등 체계적인 정책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책담당자들의 ‘가족’ 속 돌봄을 매몰시키는 관행을 벗어나야한다”며 “모든 사람들에게 돌봄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며 돌봄의 저평가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