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재보궐선거, 국힘 이상조 48% 득표해 당선
2022년 이후 국힘 후보 중 최저득표율, 김 지사 61.9%로 최고득표
10% 이상 빠졌다…아파트‧인구 밀집지역 하락세 뚜렷

5일 치러진 청주상당 나선거구 4‧5재보궐선거에서 48.4%를 득표한 국민의힘 이상조 후보가 당선됐다.
5일 치러진 청주상당 나선거구 4‧5재보궐선거에서 48.4%를 득표한 국민의힘 이상조 후보가 당선됐다.

 

미리보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로 불렸던 청주상당 나선거구 4‧5재보궐선거에서 48%를 득표한 국민의힘 이상조 후보가 당선됐다.

이 후보의 당선으로 여야동수로 구성됐던 청주시의회는 국민의힘이 제1당의 지위에 올라서게 됐다.

국민의힘으로선 승리한 선거다. 지금 결과만을 가지고 본다면 절대로 나쁘지 않다.

하지만 흐름이 안좋다.

2020년 이후 치러진 5번의 선거결과를 살펴본 결과 이상조 청주시의회 당선자가 얻은 득표율은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폭풍이 남아 있던 시기에 치러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힘 윤갑근 후보는 청주시 나선거구에 44.8%를 득표했다.

탄핵 연장선에서 치러진 선거였던 만큼,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에 대한 심판론이 거셌다. 결과는 국민의힘 참패 속에 더불어민주당에 역대 최다 의석을 선물했다.

하지만 지난 해 3월 9일 치러진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전환점으로 분위기는 역전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해 대선에서 청주나선거구에서 50.6%를 기록했다. 동시에 치러진 청주상당 재보궐선거에선 정우택 국회의원이 55.6%를 얻었다.

윤 대통령 당선이후 치러진 제8대동시지방선거는 ‘묻지마 투표’라고 할 정도로 전국적으로 국민의힘 바람이 거셌다.

충북에선 도지사와 청주시장, 충북도의회 등 국민의힘 후보가 큰 득표차로 대거 당선됐다.

당시선거에선 김영환 도지사는 청주시 나선거구에서 61.9%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5번의 선거에서 가장 높은 득표율이다.

 

거품 빠졌나? 아파트밀집지역 국힘 득표율 40% 초반대로 폭락

청주나선거구는 투표소별 주거형태가 확연히 구분되는 지역이다.

구 도심지역인 중앙동과 성안동, 탑‧대성동은 단독주택이 주를 이루고, 노년층 인구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반면 금천동은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역대 선거를 보면 주거형태에 따른 투표성향도 확연히 구분됐다.

 

중앙동과 성안동, 탑대성동의 경우 최근 치러진 5번의 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는 50% 이상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상조 청주시의회 당선자는 이곳에서 54.2%에서 60.5%를 득표했다. 62.0~66.3%를 얻었던 김영환 도지사에 비해 낙폭은 그리 크지 않았다.

반면 이상조 후보는 아파트 밀집지역인 금천동에서 43.9%를 얻었다. 이는 김영환 지사에 비해 14% 정도 감소한 득표율이다.

또 이상조 당선자는 금천동 만큼은 아니지만 아파트가 어느정도 밀집돼 있는 용담‧명암‧산성동에서 42.4%를 득표했다. 이 수치도 김 지사가 얻은 득표율 54.2%보다 12% 빠진 수치다.

이를 종합하면 국민의힘 전통지지층이 몰려 있는 중앙동과 탑‧대성동, 성안동에선 국민의힘 특표가 변동이 없었던 반면 젊은 세대가 거주하는 나머지 지역에선 득표율이 대거 하락했다.

젊은 층에서 국민의힘 지지를 대거 철회한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청주나선거구 민심은 변곡점, 대책 없으면 한쪽으로 쏠릴 수도

충북도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청주시의 민심은 선거시기 매우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선 민주당 후보 전원에게 당선이라는 선물을 주었지만 이어진 대선과 지방선거에선 회초리를 들이댔다.

하지만 최근 이런 분위기가 바뀌는 모습이 역력하다. 청주나선거구 재보궐 선거에서 청주시시민은 아직 국민의힘에게 50%에 근접한 지지를 보냈다.

흐름상으로 보면 60%에서 50%대로 하락했다. 이 밑에서 더 내려간다면 추락의 속도는 더 빠를 수 있다. 흐름은 쉽게 제어되지 않는다.

최근들어 김영환 충북지사의 잇단 구설도 국민의힘에겐 악재다. 친일파 발언에 이은 산불 술자리 파문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선거 60%대의 지지율의 춘몽에 갇혀 있다간 한 방에 훅 갈수도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