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주민, 충북종단열차 중단에 반발…충북도 추경예산에 반영 촉구

영동군 제공.
영동군 제공.

영동과 단양을 잇는 충북종단열차의 지속적인 운행을 바라는 영동군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영동군이장협의회 등 영동군 사회기관단체장들은 16일 회의를 열고 충북종단열차 지속운행을 충북도에 건의하기로 했다.

백승원 영동문화원장은 “매일 50명 이상씩 타고 다니던 열차를 대안도 없이 중단하는 것은 지역의 실정을 무시하는 행정이며,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고 김영환 도지사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위해서도 충북 종단 열차는 반드시 계속 운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종단열차는 2014년 5월 충청북도와 코레일의 협약으로 운행을 개시했다. 당시 ‘철도 교통의 중심 충북’을 통해 도내 균형발전과 관광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것이 목표였고, 이를 위해 충북도는 매년 16억 원을 지원했다. 충북종단열차의 노선은 동대구에서 출발, 영동~대전~청주~제천~단양~영주까지다.

그러나 충북도는 매년 이용객 저조를 이유로 시한부 지원했고, 올해는 예산을 아예 편성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충북종단열차 운행은 올 5월부터 중단될 예정이다.

영동군의 한 관계자는 “아침 7시 7분에 첫차가 온다. 50여명이 탄다. 이 차가 없으면 사실상 출근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또 “영동에서 청주까지 가는 교통은 하루 4번 운행되는 시외버스가 전부다”라며 “영동은 가뜩이나 충북과 동떨어져 있고 이 열차의 취지가 충북균형발전과 관광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것이었는데 중단한다니 아쉽다”고 말했다.

영동군과 사회기관단체들은 추경예산에 충북종단열차 운영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충북도에 적극 건의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와 관련 충북도는 투입 예산에 비해 이용객 수가 적고, 철도 교통 환경이 많이 개선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