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성 공동대표, 경찰서 출두 직전 입장 발표
“단재선생 순국의미 모욕하는 이름표 볼 수 없었다”

정지성 충북3·1운동기념사업범도민위원회 공동대표.
정지성 충북3·1운동기념사업범도민위원회 공동대표.

“친일 매국적인 정권이나, 국민을 헤아리지 못하는 정권 이름의 화환이 아니라 국민의, 국가보훈의 이름으로 화환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 저는 제가 대역죄를 저질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훈처가 법 처벌을 하려한다면, 대법원까지 합법투쟁으로 바로 잡아볼 계획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화환의 명패를 잘랐다는 이유로 국가보훈처로부터 고발당한 정지성 충북3·1운동기념사업범도민위원회 공동대표가 13일 경찰조사 출두 직전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정 대표는 13일 상당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단재 선생님이 친일 매국적 외교를 하는 대통령의 화환을 받고 싶겠습니까”라며 “친일적 굴욕외교로 단재 선생님의 순국의 의미를 모욕하는 그 이름표를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 화환의 명패를 잘랐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지난달 21일 신채호 사당에서 열린 단재 신채호 선생 순국 87주기 추모식에서 윤석열 대통령 화환의 명패를 잘라 국가보훈처로부터 고발당했다.

그는 그날의 일을 비교적 상세히 설명했다.

“추모식이 시작된 직후 좌석 앞뒤좌우에서 수군거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대통령 화환에 대한 불쾌감들이 들려왔습니다. 고개를 들어 앞을 보니 대통령 추모화환이 보였습니다. 1월 중순에 있었던 일제 강제동원 방안에 대한 친일적 매국적 정부안이 확 떠올랐습니다. 1시간 내내 그 이름표를 보며 단재 선생님의 추모제를 계속 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정 대표는 “제가 만일 이름표를 떼어내지 않았다면 그 자리에 참석한 많은 분들이 1시간 내내 불쾌하게 추모식을 했어야 했을 것”이라며 “저 아닌 누가 이름표만이 아니라 화환까지 뒤엎어 행사장이 망쳐질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핵심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바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행정에 문제가 있다”며 “보훈처가 법 처벌을 하려한다면 대법원까지 합법투쟁으로 바로 잡아 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정 대표는 “우리 대한민국은 경제력 10위, 군사력 6위의 강국”이라며 “굴종적, 굴욕적 친일 외교를 중단하고 떳떳하고 당당하게 자주적인 외교에 임하라”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