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충북도당, 10.4선언 전면 역행하는 윤석열 정부 규탄
“자기 민족·국민 믿지 못하고 사대(事大)하는 것은 망국의 길”

지난 2020년 6·15남측위원회충북본부 등 통일단체는 청주17전투비행단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비증강과 한미군사연습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충북인뉴스DB)
지난 2020년 6·15남측위원회충북본부 등 통일단체는 청주17전투비행단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비증강과 한미군사연습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충북인뉴스DB)

 

10‧4 남북공동선언 15주년을 맞아 진보당 충북도당이 성명을 내고, “현재의 한반도 상황은 10.4선언을 전면 역행하는 반역사의 상황”이라며 “단절된 남북관계, 북미관계를 자주외교, 균형외교를 통해 회복하는 것이 우리 민족의 살길임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가 미국과 함께 동맹 강화를 강조하며 추진하고 있는 한미 양국의 ‘확장억제전략협의체’에 대해, 이들은 “핵항공모함과 핵잠수함 등 핵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전개하며 대규모 연합군사 훈련을 실시하였고, 심지어 일본 해상자위대까지 독도 남쪽 동해상에 참가시키는 한미일 해상 합동군사훈련까지 감행하였다”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 1대당 1800억에 달하는 F-35A 전투기 등 미국의 무기구매와 사드 기지 확장 등의 요구를 전격 수용하고 있는 반면, 미국 정부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해 예상되는 한국 기업의 피해에 대해 형식적인 ‘대책 모색’만 약속하고 있을 뿐”이라며 “미 정부와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한미 ‘가치동맹’은 과연 어떤 성과를 얻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충북도당은 “미국만을 바라보고, 한미동맹만을 맹신한다면 그것은 곧 망국의 길”이라며 “적대가 아닌 상호존중으로, 대결이 아닌 평화로, 15년 전 남과 북의 역사적 합의를 다시 어어 가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