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금지법 제정 동의’ 질문에 이장섭 의원만 입장 밝혀
차별금지법충북연대, “민주당은 의지 있다면 행동하라”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17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국회의원들에게 차별금지법 제정 및 인권시장과 평등한 사회를 위한 활발한 입법 활동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 제공)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17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국회의원들에게 차별금지법 제정 및 인권시장과 평등한 사회를 위한 활발한 입법 활동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 제공)

충북지역 국회의원 8명 중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한다고 밝힌 사람은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의원, 단 한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우택(국힘)·도종환(민주당)·변재일(민주당)·이종배(국힘)·엄태영(국힘)·박덕흠(국힘)·임호선(민주당) 의원은 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시민 의견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이번 질문에 답하지 않은 변재일(청주청원)·임호선(증평·진천·음성) 의원은 지난 2020년 국회의원 선거 직전, ‘포괄적이고 실효성 있는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입장을 밝혔었다.

차별금지법 제정에서 동의한다고 밝힌 이장섭 의원은 차별금지법 제정 및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지방선거 전에는 국회 일정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제정에는 동의하지 않고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충북지역 20개 시민단체들의 연합체인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17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단체는 “이번에도 정치인들은 평등에서 뒷걸음을 쳤고, 시민의 의견을 따라가지도 못하고 혐오에 눈치를 보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며 “차별과 혐오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대안인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의 입장을 충북도민에게 제대로 전할 수 없음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 21대 국회의원들이 차별과 혐오의 정치를 거둬내고, 차별금지법 제정을 비롯해 인권 신장과 평등한 사회를 위한 활발한 입법 활동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됐으며 지난달 11일부터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소속의 활동가 2명이 37일째 하고 있는 단식을 응원하기 위해 동조단식도 병행됐다.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 제공.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 제공.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당은 비상대책위원장,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 차원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의지를 밝혔으나 행동으로 나타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의지가 있다면 행동하라. 사회적 논의의 흐름을 틀어막고 있다면 민주당도 차별금지법 제정을 방해하는 세력일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8일 국가인권위원회 여론조사에서는 21대 국회에 계류 중인 평등법안 관련 제정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10명 중 7명이 동의(67.2%)한다고 답했다. 또 6일 한국 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한다는 답변은 57%, 반대는 29%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