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단체, “윤석열 당선인은 원전 정책 폐기하라” 촉구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오전 국민의힘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당선인의 신규원전 건설과 노후 원전 수명연장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오전 국민의힘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당선인의 신규원전 건설과 노후 원전 수명연장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충북지역 시민단체들이 체르노빌 핵 사고 36주년을 맞아 윤석열 당선인의 신규원전 건설과 노후 원전 수명연장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체르노빌 핵 사고가 발생한지 36년이 지났지만 그 피해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며, 우리나라도 결코 안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이하 충북비상행동)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는 26일 오전 국민의힘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쟁에도,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난에도, 핵 발전은 그 어떤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며 “윤석열 당선인이 들어야 할 것은 자신의 이익에만 눈먼 핵 산업계의 목소리가 아니라,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핵사고 희생자들, 우리나라 월성 원전 주민들의 절규”라고 강조했다.

1986년 4월 26일, 체르노빌 핵 발전소 참사 이후 체르노빌 발전소 반경 30km는 아직도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파괴된 핵발전소 바닥에는 여전히 200톤의 핵폐기물이 남아 있다. 사고 당시 시민들의 희생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을 덮고, 교체해가며 방사능 유출을 막고 있는 상황이다. 체르노빌과 인접한 벨라루스 주민들의 20년 간 갑상선암 발병 비율은 10배나 폭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 2월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체르노빌 핵발전소에서 교전이 벌어지자 방사선 수치가 급등했다고 알려져 충격을 줬다. 시민단체들은 “당시 국제원자력기구는 러시아군이 방사능에 오염된 토양 위를 지나며 방사성 물질이 떠올랐을 것이라 추측했지만, 체르노빌 핵 사고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줄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또 시민단체들은 최근 발생한 울진 산불을 지적하며, 당시 소방인력은 핵발전소 담장 안쪽까지 번진 불을 우선적으로 막기 위해 주민들의 터전은 전소되었다고 비판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제공.

한편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과 원전 최강국 건설’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사실살 백지화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가동원전의 계속운전 등 기저전원으로 원자력 발전 비중 30%대를 유지하겠다는 것. 당초 신한울 3·4호기는 1400메가와트(㎿)급 한국 신형 원전 2기를 짓는 사업으로 2015년 건설될 예정이었다.

윤 당선인은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완료되면 2000여개 중소업체 인력과 조직을 유지하고 세계 최고의 원전 기술력을 재입증해 원전 수출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충북비상행동과 충북연대회의는 “체르노빌을 기억하며 제 2의 체르노빌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루 빨리 핵 없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며 “윤석열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신규 핵발전소 건설과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으로 원전 최강국을 건설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원전 정책을 당장 폐기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