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대회의, 각 정당에 시민의견 반영한 공천 촉구
시민 50% 지역 미래비전 제시할 수 있는 사람 원해
정치·환경·경제 등 8개 분야 적합한 공천자 요건 제안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6·1지방선거와 관련, 청주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6·1지방선거와 관련, 청주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충북 시민단체들이 6·1지방선거 공천자는 지역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 충북도당에 민의를 반영해 후보를 공천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의 22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는 최근 청주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토론회 결과를 모아 공천자 자격에 대해 각 정당에 제안문을 전달했다.

제안문에서 충북연대회의는 청주시민 5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를 인용, 청주시민의 50%가 변화와 혁신을 위해 지역의 미래비전을 제시할 사람이 시장이 되길 원한다고 밝혔다.

설문 외에도 △정치개혁 △생태환경 △경제 및 사회적 경제 △복지 △노동인권 △문화 △젠더정책 △행정 등 8개 분야별 현역 단체장 평가토론회를 진행, 각 분야별 적합한 단체장의 요건을 제시했다.

제안문에 따르면 우선 정치개혁을 위해 각 정당은 여성·청년·진보 후보 의무공천과 관료출신보다는 개혁적인 신인정치를 공천해야 한다. 또 다당제를 위해 기초의원 1인 공천, 공천심사위원회의 공개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강조했다.

환경생태 분야에서는 탄소중립 추진을 자치단체 최상위 목표로 설정하고, 신규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는 사람, 환경파괴와 난개발 방지를 강화할 수 있는 사람이 후보로 공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 및 사회적경제 분야에서는 청주시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한 차별성 있는 지원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사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고 제안했다.

복지분야에서는 통합적 사고, 선도적이면서 혁신을 지향하는 사람, 소통과 사람을 중심에 두는 이가 청주시정을 구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인권 분야에서는 생활임금조례를 제정하고 청주시 직간접 고용 노동자 실태를 조사하며 노동을 존중하는 단체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화분야에서는 문화정책을 연구할 수 있는 인력과 전담기관을 마련하고 중장기적 플랜을 제시할 수 있는 단체장이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성평등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정책기반을 구축하고 젠더정책이 제대로 활용되도록 관리감독 능력이 있는 사람을 공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연대회의는 “각 정당의 공천은 정당의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이지만 결국 시민의 대표를 뽑는 선거이니만큼 공천과정에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