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충북지역 인권단체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혐오와 차별의 정치를 지금 당장 멈추고 장애인권 보장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인권연대 숨은 29일 입장문을 통해 “곧 여당이 될 거대정당의 대표로서 이준석의 발언은 헌법에 명시된 기본권을 부정하는 것이다”라며 “비장애인 시민의 불편을 언급하면서 갈등의 감정을 자극하지만, 정치적 책임과 대안은 부재한다”고 비판했다.

또 ‘서울교통공사와 경찰이 장애인들의 시위를 조치해야 한다’, ‘정차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장애인 승객의 탑승 제한이 문제없다’는 이 대표 발언에 대해 인권연대 숨은 “헌법 제21조 1항에 명시돼 있는 집회·결사의 자유와 헌법 제11조에 있는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부정하는 발언”이라며 “장애인 역시 사회구성원인 시민으로서 행복을 추구하며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할 의무가 대한민국 정치에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 인권운동 단체와 활동가들, 인권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시민은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의 행태에 분노하며 장애 인권운동에 연대와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애인 권리를 방관한 현재의 문재인 정부도, 책임 있는 장애인권 정책을 제시하지 못했던 윤석열 당선인도 조속한 권리보장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앞서 이준석 대표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를 “수백만 서울시민의 아침을 볼모로 잡는 부조리”라는 내용의 글을 잇달아 올리며 시위 중단을 요구했다. 발언 이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비롯, 전국장애인·인권단체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