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인문학연구소, 청주대 국어문화원과 공동 진행

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대 인문학연구소, 청주대 국어문화원과 함께 2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후 2시마다 인문학 강좌 ‘인문학 여행’을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진행되며 상반기(2~6월)는 시각예술의 이해와 감상을, 하반기(7~12월)는 과거와 미래가 함께하는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예술부터 지역의 문화까지 살펴본다.

세부 강좌로는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을 통해 본 한류 문화(조만수/충북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스트라이프, 혐오와 매혹 사이(고봉만/충북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동점(東漸): 인도 보드가야에서 석굴암까지(서지민/충북대 고고미술사학과) △기록(document)과 예술(art)사이의 사진: 다큐멘터리 사진을 중심으로(여문주/한국연구재단) △아도르노의 시각예술론(곽영윤/고려대 교양교육원) △레몽 크노의 ‘문체 연습’ 읽기(조재룡/문학비평가, 고려대 불어불문학과) △시조와 함께하는 청주산책(김선호/시조시인) △4차 산업 혁명 인재 창의문화예술로 키운다(김경식/청주대 연극영화학부) △청주 문화유형으로 본 작가의 생애(김기현/칼럼니스트) △청주시 마을 이름에 대하여(김진식/충북대 국어교육학과)가 있다.

이번 강좌는 총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현장에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확인 후 수강이 가능하다.

수강생 45명 중 35명은 상반기(1월 17일~2월 7일)와 하반기(6월 13일~7월 4일)로 나눠 접수 받으며, 나머지 10명은 매월 1일부터 강연이 있는 주 목요일까지 상시접수로 운영될 예정이다.

국립청주박물관은 상반기 4회 이상, 하반기 5회 이상을 수강한 수강생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수강료는 무료이고 자세한 내용은 국립청주박물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