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지구 풍수해 생활권 정비사업 / 괴산군
신월지구 풍수해 생활권 정비사업 / 괴산군

괴산군은 행정안전부로부터 2022년 재해예방사업 14곳이 선정돼 총사업비 190억원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선정된 곳은 풍수해생활권종합정비사업에 중리, 신월지구 등 2곳,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에 압항, 원풍, 구월, 안민, 구룡지구 등 5곳, 급경사지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에 원풍, 유하, 사리, 지촌2, 오창지구 등 5곳,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사업에 사리, 검승2지구 등 2곳이다.

우선 군은 2019년~2020년 행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중리지구 등 2곳에 60억원을 투입해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계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중 신규사업으로 압항지구에 10억원을 투입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원풍지구 등 4곳에 88억원을 투입해 지방하천 정비와 상습가뭄지역 저수지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 신규사업으로 연풍면 원풍리 원풍지구 등 4곳에 18억원을 투입해 실시설계용역과 공사를 병행 추진할 예정이며,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오창지구 급경사지에 8억원을 투입해 급경사지 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군은 급경사지 낙석 및 붕괴 등 위기상황에 신속 정확한 예측·경보를 위한 사리, 검승지구 등 2곳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사업을 본격 착수해 내년도에 마무리 할 예정이다.

군은 제방·호안시설의 노후 및 유실구간 시설물정비와 함께 교량 재가설, 보 및 낙차공, 급경사지위험지역 보수·보강 등 재해예방사업을 통해 하천 범람 및 저지대의 상습침수피해와 급경사지 대규모 낙석으로 인한 차량 및 보행자 사고를 예방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상습적인 침수 및 급경사지 낙석 피해로 고통 받던 군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는 물론 각종 자연재난으로부터 안전하고 모두가 행복한 희망 괴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아울러 재해 취약지구를 신규 발굴하고 재해예방사업 국비확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괴산군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