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발전소 건설은 탄소중립 포기선언과 같다”
정의당 충북도당 선대위 발족…선대위원장 13명 위촉
고 변희수 하사 추모, 민주노총 충북본부와 간담회 열어

 

심상정 후보는 22일 청주를 방문, 정의당 충북도당 대통령선대위 발족식과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심상정 후보는 22일 청주를 방문, 정의당 충북도당 대통령선대위 발족식과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가 음성LNG발전소와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계획 전면 백지화를 약속했다. 또 온실가스 50%감축과 재생에너지 50%이상 확대를 실현,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심상정 후보는 22일 청주를 방문, 정의당 충북도당 대통령선거대책위원회 발족식과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심 후보는 음성LNG발전소와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계획 전면백지화 등 11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특히 심 후보는 “충북 인구는 전국의 3%이지만 소각장과 산업단지 등으로 최악의 환경지역이 되고 있다”며 “기후위기 시대에 LNG발전소 건설은 탄소중립 포기선언과 같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 송상호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 송상호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

 

이와 관련 심 후보는 선대위 발족식에 앞서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송상호 공동대표와 정책협약을 맺었다.

협약서에 따르면, 심상정 후보와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은 앞으로 2030온실가스 50%감축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하고, 재생에너지 50%이상 확대에 협력한다. 또 LNG·석탄화력 발전소 허가 전면 재검토와 신규 화력발전 중단을 위해 노력한다. 정부 및 지자체 청사 신축·재건축 시 에너지 자립률 2등급 이상을 의무화하는데 공동 노력하며 ‘시멘트공장 유연탄 60% 대체 정책’ 폐기를 위해 노력한다. 시멘트공장 유연탄 60% 대체 정책은 시멘트 생산연료인 유연탄의 60%를 폐플라스틱(폐합성수지)으로 대체해 탄소배출을 줄인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환경·시민단체들은 폐플라스틱도 유연탄과 마찬가지로 탄소배출계수에는 차이가 없다며 이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발족식 이후 심상정 후보는 목련공원을 방문, 지난 3월 숨진 고 변희수 하사를 추모했다. 또 민주노총 충북본부를 찾아 운영위원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정의당 충북도당 선대휘 발족식에서 심상정 후보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정의당 충북도당 선대위 발족식에서 심상정 후보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어디에 살든 선진국 시민으로 살게 하겠다”

발족식에서 심상정 후보는 양당정치 폐해를 주장하며, “심상정 정부에서는 어디에 살든지 선진국 시민으로 살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지역을 위해 11가지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심 후보가 내건 충북지역 공약은 우선 오송바이오산업단지를 집중지원, 충북을 백신기지로 삼겠다는 것이다. 심 후보는 “기후위기 시대에 전염병은 주기적인 현상이 될 것”이라며 “정부주도하에 오송지역 백신생산 인프라와 생산기반을 확대하고 백신연구지원을 통해 충북을 대한민국 백신기지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거·의료·교통이 조화로운 지역발전 추진이다. 심 후보는 “주거안심정책을 바탕으로 세입자의 계속거주권을 보장하고 이와 함께 원도심 공동화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주도하에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적극 지원하며 원도심에는 태양광 무상공급을 실시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청주·음성에 건설되는 LNG발전소는 전면 백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심 후보는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설립 △충북전체 시내버스 준공영화 △모든 신규버스는 전기버스로 도입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통과노선 추진 △신규철도 인프라 구축시 솔라레일로드 구축 △월 30만원 농민기본소득 제공 △농민·주민 중심의 태양광 사업 △흥덕사 완전복원 등을 약속했다.

 

정의당 충북도당 제공.
정의당 충북도당 제공.
심상정 후보가 고 변희수 하사 추모 후 발언을 하고 있다.
심상정 후보가 고 변희수 하사 추모 후 발언을 하고 있다.

 

한편 심상정 후보는 발족식 이후 곧바로 목련공원으로 이동, 지난 3월 사망한 고 변희수 하사를 추모했다. 추모 후 심 후보는 “죽음 앞에서조차 계속되는 지독한 차별을 반드시 해결하겠다”며 “차별금지법 제정 약속은 꼭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이 차별 없는 사회, 혐오가 발붙이기 어려운 인권선진국으로 만들겠다는 다짐을 변희수 하사에게 올린다”고 말했다.

 

민주노동 충북도당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민주노동 충북도당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이후 민주노총 충북본부 관계자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심 후보는 “이번 대선은 노동후진국으로 더 뒤떨어질 것이냐, 아니면 노동선진국으로 발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다”라며 “'시민의 삶이 선진국인 나라'라는 슬로건대로 노동이 당당한 나라, 노동이 선진국인 나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