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충북지부, 노태우 국가장 취소 촉구

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고 노태우 씨의 국가장 결정과 관련, 5·18단체는 물론 노동·시민단체, 교사들도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28일 충북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 충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진보당충북도당 등 7개 단체가 국가장 철회를 촉구한데 이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도 29일 국가장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29일 보도 자료를 통해 “노태우는 전두환과 함께 12.12군사반란과 5.17내란으로 헌정질서를 유린했고, 자신들의 쿠데타 성공을 위해 5·18 광주시민들을 피 묻은 군홧발로 짓밟았다”며 “정부는 5·18 광주민중항쟁 영령과 촛불시민의 정신을 모욕하는 노태우 씨의 국가장 결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87년 6월 민주항쟁과 노동자 대투쟁으로 촉발된 국민들의 민주화 요구를 공안정국을 조성하여 무자비하게 탄압했다”며 “대학 민주화투쟁 과정에서 강경대 열사, 박승희 열사, 김귀정 열사, 김철수 열사 등 학생, 청년, 노동자의 희생이 끝도 없이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또 “노태우 정권은 산업현장에서 노동자들의 자주적인 노동조합건설 운동을 공권력과 구사대를 동원해 무자비한 폭력으로 탄압했고, 교육민주화를 요구하며 결성한 1989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가입 교사 1519명을 안기부 등 11개 국가기관을 총동원하여 해직시키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분노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우리 교사들은 참담하다. 쿠데타로 헌법을 유린하고, 5·18 광주시민을 학살하고, 민주화를 탄압하며 국민들을 희생시킨 장본인이 국가공헌자가 되는 현실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이해시킬 수 있겠는가? 정부는 더 이상 국민을 모욕하지 말고 즉시 국가장 지정을 취소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