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청주국제공예공모전 대상을 차지한 정다혜 작가의 '말총-빗살무늬' / 이하 조직위
제11회 청주국제공예공모전 대상을 차지한 정다혜 작가의 '말총-빗살무늬' / 이하 조직위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가 8일 정식 개장을 시작으로 40일간의 여행길에 올랐다.

이번 행사는 '공생의 도구'를 주제로 다음달 17일까지 청주 문화제조창 일원에서 열린다. 전 세계 32개국 309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1천 192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메인프로그램인 본전시는 ▷1부. 노동 _ 사물의 고고학 ▷2부. 생명 _ 일상의 미학 ▷3부. 언어 _ 감성의 분할 ▷4부. 아카이브 _ 도구의 재배치등 총 4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공예의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와 폭넓은 스펙트럼을 조명한다.

이번 초대국가관은 프랑스다. ‘오브제-타블로, 감촉의 프랑스’를 주제로 작가 35명이 166점을 선보인다. 지역 작가와 프랑스 작가가 함께하는 아트투어도 진행된다.

이외에도 △공예마켓, △충북공예워크숍, △크래프트 캠프, 청주의 7개 국공사립미술‧박물관이 함께하는 △미술관 프로젝트등이 청주 문화제조창과 도심 일원을 넘어 온라인까지 공예의 향기로 물들인다.

앞서 7일 열린 '제11회 청주국제공예공모전' 시상식에서는 47개국 874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대상에는 정다혜 작가의 '말총-빗살무늬’가 국내외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선정됐다. 정 작가에게는 5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포스터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포스터

이번 비엔날레는 온ㆍ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코로나19로 관람객의 방문이 제한적인 만큼 본전시를 비롯해 초대국가관, 국제공예공모전, 충북공예워크숍, 크래프트 캠프, 미술관 프로젝트 등 모든 프로그램을 공식 홈페이지(www.okcj.org)를 통해 공유한다.

360도 VR촬영으로 전시장에 온 듯 둘러볼 수 있게 한 VR갤러리는 기본, 모바일 앱 오디오 가이드(큐피커) 운영, 작가의 작업과정 및 인터뷰 영상 등으로 랜선에서도 이해도 높은 전시 관람이 가능하도록 했다.  실내인 전시장을 드론으로 촬영해 관람자에게 신선한 시각을 제공하는 <드론 투어>, 작가가 재료를 다루는 순간부터 최종 작업에 이르는 과정까지를 ‘소리’로 담은 <ASMR 공예>,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촬영한 <브이로그 공예>등은 색다른 관람 방식을 제공한다.

조직위는 코로나 19방역 등 안전관리도 한층 강화했다. 주 출입구에 임시검사소를 설치해 발열체크, 안심콜을 마친 관람객만 입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자가진단키트 2만여개도 구비했다. 사전예약시스템을 운영하며 1시간30분 동안 동시 관람객을 300명으로 제한한다.

조직위원장인 한범덕 청주시장은 “팬데믹이라는 지난하고도 값비싼 희생을 치르고서야 우리는 비로소 ‘공생’이라는 두 글자에 담긴 진정한 가치를 깨달았다”며 “인류의 생존과 지구의 내일을 위협받는 위드코로나 시대,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상처 입은 세계인을 치유하는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가 되기를 ‘공생의 도구’인 ‘공예’의 이름으로 기원한다”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