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은 25일 에듀팜 특구 지역특화발전특구 계획변경 공청회를 개최했다. / 증평군
증평군은 25일 에듀팜 특구 지역특화발전특구 계획변경 공청회를 개최했다. / 증평군

증평군은 2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과 관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에듀팜 특구 지역특화발전특구 계획변경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에듀팜 특구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지역특화발전특구 계획 변경 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렸다.

이번 변경 안에 따르면 농촌테마파크와 귀농귀촌지원센터의 기능을 통합하고 전문직종(외국어) 관련교육 등을 추가해 글로벌 전문인력 육성에 기여하는 팜문화아카데미를 조성한다. 또한, 식물원과 국제정원은 각각 식물테마 전시공간인 뮤지엄 파크와 빛을 주제로 화려한 경관을 연출하는 루미포레아트센터로 명칭을 변경한다.

특구조성 사업기간은 2년 연장돼 당초 2022년 준공에서 2024년도 준공으로 변경됐고 위치, 면적은 변동이 없다. 사업비는 당초 2천679억원에서 2천 689억원으로 10억원 늘었다.

군은 변경 안에 대한 군 의회 의견 청취와 관련 실과 협의를 거친 뒤 중소벤처기업부에 계획 변경을 신청할 예정이다. 신청한 계획 변경 안은 관련 부처 협의 및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1월 중 최종 승인절차를 마칠 예정이다.

증평군이 도안면 연촌리 일대 조성한 에듀팜 특구관광단지는 2019년 6월에 부분 개장해 지난달까지 72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등 중부권 핵심 관광단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조성공사는 지난해 5월 승인고시를 기준으로 이뤄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이번 특구계획 변경은 다양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늘려 도농교류 활성화 및 관광휴양의 목적을 강화했고, 증평 에듀팜 특구가 국내 최대 명품 관광단지로 거듭나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글로컬화되어 인구 증가 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