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에 인프라 투자, 산업단지 신설 등 정부의 재정적 지원과 정책적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민주당 충북도당 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지방 소멸, 수도 과밀 등 균형발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국가의 성장과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제는 양심과 단순한 도덕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생존과 지속 발전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가 균형발전 정책"이라며 "가장 중요한 지속 성장을 위해 위기에 대응하는 전향적인 대대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투자에 대한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중앙과 지방 간 균형의 회복, 공정성 회복 등이 공정 성장의 한 축"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정치는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미 존재하는 수많은 정책 중에서 기득권이 반발하고 정치적 부담 때문에 못하는 것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효율적인 정책을 과감하게 선택해 결단하고 강력한 추진력으로 성과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권역별 메가시티 전략과 관련해선 "교통과 통신 발전으로 생활 거리가 짧아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세계적 추세에 맞춰 초광역권 메가시티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은 광역철도망을 포함한 기반시설 구축에 매우 관심이 높은 것 같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당장 비용은 많이 들더라도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 구축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충청권 대망론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는 "사실 충청도민들이 저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생각하는 데 제가 충청의 사위(처가가 충주)여서는 아니다"라며 "국민은 이 나라를 더 반듯하고 잘 살 수 있는 나라로 만들 수 있는 저를 지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