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조감도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 MXD(Mixed Use Development)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MXD는 주거와 더불어 상업·교통·업무·문화·교육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주거복합단지로 생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압축돼 개발되기 때문에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MXD는 다양한 시설이 복합적으로 들어서는 만큼 개발 규모가 크고, 평면적 개발보다는 수직개발을 지향하고 있어 고층 단지로 건설돼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며 시세를 리딩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MXD는 각종 도시 문제의 대책 방안으로도 떠오르고 있다. 도시개발 용지 부족, 구도심 공동화 등 각종 고질적인 문제들의 해결책으로 대두되며, 주거복합단지 개발방식은 수요자들뿐 아니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해외에서는 MXD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부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 노후주택이 밀접해 있고 교통기반이 열악했던 도쿄는 주거복합단지 ‘롯폰기 힐즈’와 ‘도쿄 미드타운’이 완공되며 상황이 달라졌다. 2003년 개장한 롯폰기 힐즈와 2007년 문을 연 ‘미드타운’은 도쿄를 글로벌 관광명소로 바꿔놓으며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복잡한 교통망으로 포화상태였던 프랑스 파리는 고밀도의 주거복합단지 ‘라데팡스’를 건설하여 성공적인 재개발 사례를 남겼다. 교통시설을 지하로 이전하고 충분한 업무시설을 공급하여, 프랑스의 쾌적한 비즈니스 중심지로 자리를 굳힌 것이다.

국내 MXD 성공 사례로는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가 있다. 디큐브시티는 백화점, 뮤지컬 아트센터, 호텔, 오피스, 아파트, 영화관, 공원 등이 포함된 복합단지로 조성돼 개장 이후에는 전 연령대가 찾는 문화상권으로 탈바꿈하며, 서울 서남권 지역의 문화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MXD(주거복합단지)는 그 자체로 호재이며, 실제로 부산 센텀시티가 위치한 우동은 부산에서 가장 비싼 동네가 되었다”며 “MXD가 들어서는 지역은 미래가치도 높아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투시도 주경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투시도 주경

이러한 가운데, 이달 충청북도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416번지 일원에서 MXD(주거복합단지)인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이 분양에 나서 실투자수요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은 청주고속터미널 복합개발 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로 주거, 근린생활시설, 쇼핑, 문화공간과 함께 연면적 22만9,499㎡ 부지에 지하 7층, 지상 49층 규모의 콤플렉스 타운으로 탄생하게 된다.

특히, 지상 1층~7층 복합 쇼핑몰과 문화공간에는 현대시티아울렛과 청주 최초 MX관을 갖춘 메가박스 등이 입점 예정이며, 예술전시, 공연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옥상가든을 비롯한 다양한 휴식∙문화공간도 함께 조성되는 만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의 복합건물내의 6층 페스티벌.아트가든 이미지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의 복합건물내의 6층 페스티벌.아트가든 이미지

생활숙박시설은 지상 8층~48층에 전용면적 165~187㎡ 총 160실 규모로 들어서며, 단지 최상층인 49층에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돼 탁 트인 전망과 함께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 스카이라운지를 비롯해 파티연회 룸, 옥외 스파&사우나, 피트니스센터, GX룸 등 격조 높은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될 예정이다.

조식서비스(딜리버리), 룸 클리닝, 세탁, 방문세차, 파티∙케이터링 서비스 등과 같은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커뮤니티 시설 관리 및 컨시어지 서비스 운영은 국내 대표 주거서비스 전문 기업인 ㈜쏘시오리빙에서 맡게 되며, 자체 개발한 플랫폼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투시도 주경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 투시도 주경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은 교통, 편의시설, 학군 등을 모두 갖춘 청주시 중심생활권역에 위치한다. 1층에 버스터미널이 조성돼 광역 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충북선 청주역과 KTX 오송역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차량으로는 경부고속도로 청주IC,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 청주 제2순환로 및 36번국도를 통해 청주 시내∙외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며, 2022년 12월 개통 예정인 흥덕 하이패스IC를 통해 더욱 편리한 광역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다.

사업지 주변으로 학교와 공원, 홈플러스, 현대백화점, NC백화점, 롯데아울렛 등의 대형 쇼핑시설과 충북대학교병원, 하나병원, 청주현대병원, 가경동행정복지센터, 가경동우체국 등의 편의시설도 다수 포진해 있다는 것도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의 인기 요인이다.

분양 관계자는 “생활이 편리하고 미래가치가 보장된 주거복합단지에 대한 수요가 높다”면서 “청주의 강남 가경동에 입지해 최중심이라는 상징성까지 갖춘 만큼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분양홍보관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 35-23번지(터미널사거리 옆)에 마련될 예정이며, 100% 예약제로 운영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