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 강원 춘천 민간사회단체, 충주 원주 상대 공동 대응 선언

이미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충주시와 강원도 원주시가 각각 자도의 혁신도시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제천시와 강원도 춘천시가 공동 행동에 나서기로 해 혁신도시 선정 과정에 새로운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충북 제천과 강원도 춘천의 민간 사회 단체들은 지난 13일 제천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기업도시 시범 지역으로 선정된 도시들은 혁신도시 입지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다.

   
▲ 10월 말로 예정된 혁신도시 입지 선정 발표일이 임박한 가운데, 충북 제천시와 강원도 춘천시의 민간시민단체들이 13일 오전 11시 제천 유유예식장에서 기업도시 시범지역의 혁신도시 선정 대상 배제 등을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유치대책위원회(공동대표 양상환 외·이하 제천공혁대위)’와 ‘춘천시 혁신도시유치 범시민사회대책위원회(공동대표 박승환 외·이하 춘천유치위)’가 공동 주최한 이날 회견에서 양측은 “최근 혁신도시 입지와 관련하여 이전 기관 노조와 도와의 갈등, 소모적 유치 경쟁에 따른 주민 간의 갈등 조장 등의 사태가 발생함으로써 국가 균형 발전 정책의 좌초라는 위기적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원인은 정부가 국가 균형 발전의 원칙을 망각하고 오직 그 책임과 부담을 도와 입지선정위원회에 떠넘기려는 데에서 비롯되고 있다”며 정부의 방관적 자세를 질타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간 상생 발전을 최우선으로 추진되고 있는 혁신 도시 건설 사업의 취지를 감안할 때 “이미 지식 기반형 기업도시로 선정되어, 수조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수만 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은 혁신도시 입지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며 양 도가 기업도시 시범 지역인 충주와 원주를 혁신도시 대상에서 배제해야 함을 분명히 했다.

양 지역 대표의 인사말과 공동 회견문 낭독에 이어 질문 답변 형태로 진행된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제천공대혁 윤성종 추진단장은 “기업도시와 혁신도시가 함께 건설돼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은 균형 발전 정책의 본질을 왜곡하고 오해한 데에서 비롯된 억지”라 강조하고, “정부 정책 상 혁신 거점형 기업도시가 아닌 지식 기반형 기업도시 지역이 혁신도시 입지 대상에 포함되는 것은 정부 스스로가 그 정책의 실패를 자인하는 결과가 될 것이며,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시 결코 승복할 수 없다는 것이 양 지역의 공동 입장”이라며 배수진을 쳤다.

한편 이들 2개 시군은 제천시를 비롯해 단양군, 영월군, 평창군 등 중부 내륙 지역 4개 시군과 강원 북부 지역(춘천시, 홍천군, 인제군, 양구군, 화천군) 5개 시군으로 공조를 확대키로 했다. 중부 내륙과 강원 북부권 연대가 가시화할 경우 향후 예정된 춘천 집회부터는 이들 9개 시군이 공동 대응하는 광역 연대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또 오는 18일 경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건설교통부를 방문해 혁신도시와 기업도시의 분리 추진을 정부에 공식 요청하는 한편, 각 공대위별로 충북도청과 강원도청을 개별 방문해 이 같은 입장을 전달키로 하는 등 공동 대응의 수위를 점차 높여가기로 했다.

실제로 이들 두 지역은 10월 말로 예정된 혁신도시 발표에서 제천, 춘천이 아닌 다른 지역이 선정될 경우 두 개 권역 9개 시군 시민 사회단체의 상경 투쟁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부와 입지선정위원회 측의 향후 활동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