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민주노총충북본부는 지난 3일 서울 종로에서 치러진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 정부의 강경대응과 일부 정치인·언론을 비판했다.

이들은 12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보건당국은 코로나19의 야외감염률이 0.1% 미만이라는 전문가와 연구자 발표에 근거해 스포츠 관람과 야외 콘서트 등은 허용하면서 집회·시위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며 “집회밖에 할 것이 없는 절박한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9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답변서에 따르면 최근 대규모 감염에 민주노총 집회가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다고 되어 있다”며 “그럼에도 유승민, 송영길, 안철수 등 영향력 있는 정치인들은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전국노동자대회를 연결 지어 민주노총에 책임이 있는 양 떠들어 대고, 일부 언론도 집회와 코로나 확산이 연관이 있는 것처럼 자극적인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집회를 금지하고 강경대응 할 것이 아니라 1년 6개월째 묶여있는 집회 및 시위를 방역수칙을 지키며 안정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종로3가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조합원 8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에 경찰은 감염병예방법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에 착수했다. 주최자 등 6명에 대한 출석 요구, 12명에 대한 내사 착수 등 모두 18명을 우선 수사 대상자로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