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충북도 제공.

 

충북도는 고령신씨 영성군파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청주 고령신씨 명가묵적(淸州 高靈申氏 名家墨蹟)’을 충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9일 밝혔다.

묵적은 그림과 글씨를 모아 만든 서화첩을 말한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 묵적에는 △‘경수도첩(慶壽圖帖)’ △‘연경별장(燕京別章)’ △‘관동별장(關東別章)’ △‘해서별장(海西別章)’ △‘만력간독첩((萬曆簡牘帖)’ △‘미수서적(眉叟書蹟)’ 등 총 6점이 포함돼 있다.

또 6점 이외에도 명필로 유명한 석봉 한호(韓濩, 1543~1605)과 미수 허목(許穆, 1595~1682)의 필적을 비롯해 백사 이항복, 지봉 이수광, 한음 이덕형, 어우 유몽인, 허균 등 당대 유명인사들의 시문과 윤의립(尹毅立, 1568~1643)의 산수도 등도 포함돼 있다고 충북도는 전했다.

충북도는 “당대 주요 인물의 시문을 집성해 당시의 문화와 풍습, 사회상을 증명할 수 있는 매우 뛰어난 기록자료이자 청주를 대표하는 세거성씨(여러 대에 걸쳐 계속 살아오고 있는 성씨)의 중요유물로 자료적인 가치 및 예술성으로도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지정 예고된 ‘청주 고령신씨 명가묵적’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렴수렴과 검토, 충북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충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