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혁신도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음성군 “추가 예산 확보 어려워, 지상 건물식 추진”
일부 주민들 “도시경관 저해하는 주차타워 반대”

(왼쪽) 충북혁신도시 공영주차장 1안(지평식 및 지상 2층 건물식), (오른쪽) 주민설명회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왼쪽) 충북혁신도시 공영주차장 1안(지평식 및 지상 2층 건물식), (오른쪽) 주민설명회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충북혁신도시의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충북혁신도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과 관련 주민설명회가 지난 1일 맹동혁신도시출장소에서 열렸다.

충북혁신도시 국민체육센터 조성사업이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인근 5,000㎡ 부지에 별도로 계획 중인 공영주차장이 예산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최근 음성군은 공영주차장 조성을 위해 다음 3가지 안을 마련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1안은 지평식 및 2층 지상 건물식으로 주차대수 209대, 2안은 지평식 및 지하1층(일부 가시설 포함) 주차대수 171대, 3안은 지평식 및 지하1층(전체 가시설 포함) 주차대수는 200대이다.

소요되는 예산은 1안 49억원, 2안 70억원, 3안은 95억원으로 각각 책정됐다. 1안에서 2안, 2안에서 3안으로 갈수록 약 20억원이 넘는 예산이 추가 투입되는 구조다.

현재 음성군은 공사비, 유지관리, 공사기간, 주차대수 확보 등 장점을 들어 1안을 제안하는 반면, 일부 주민들은 ‘도시미관 저해, 해당부지 공간 추가 활용’ 등을 이유로 2,3안인 지하주차장을 선호하고 있다.

주민설명회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주민설명회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이날 음성군 관계자는 “2,3안으로 갈 경우, 현재 음성군의 재정 여건상 추가 예산 투입이 어렵다”며 “본예산을 확보해 본격 추진하기 위해서는 3~5년이 걸리게 된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확보된 국비 24억9천만원도 내년까지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반납해야 한다”면서 “내년까지 추가 군비를 편성해야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재정여건 악화 등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6월 준공 예정인 국민체육센터와 맞물려 주차난을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공사기간이 짧고 기예산이 확보된 1안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설계 용역을 맡은 경호엔지니어링 김기창 상무의 설명에 따르면 1안의 경우 6개월, 2,3안은 15개월의 공사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이날 주민설명회에서는 1안에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의견이 여과없이 전달됐다.

한 주민은 “문화체육시설 부지에 국민체육센터 건립 등 약 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 (약 20억원의)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지상주차장을 설치하면, 두고두고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차장은 지하에 설치하고, 해당부지 지상은 문화공간 및 휴식공간으로 재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북혁신도시 도로변에 내걸린 현수막. (제공=음성타임즈)
충북혁신도시 도로변에 내걸린 현수막. (제공=음성타임즈)

현재 충북혁신도시 내 일부 도로변에는 ‘혁신도시 경관을 해치는 주차타워를 반대한다’는 현수막이 내걸리는 등 반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국민체육센터가 완공되면, 해당 인근 지역의 주차난은 더 극심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음성군은 “1안이 아닐 경우, 사업기간이 연장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예산 문제로 발목이 잡힌 ’충북혁신도시 공영주차장‘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며, 그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한편, 혁신도시 국민체육센터는 맹동면 동성리 내 9천986㎡ 부지에 국비 30억, 도비 48억, 군비 102억 등 총 180억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4천949㎡ 규모로 건립 중이다.

주요 시설로는 △체육관 △수영장 △체력인증센터 △GX룸 △다목적실 △북카페 등이 조성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