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반납 주장에 청주권 배제 여부 놓고도 설전

<뉴시스> 이달말 선정될 예정인 충북 혁신도시를 놓고 충북도와 공공기관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충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이전 대상 공공기관을 반납하자는 극단적인 주장이 제기되는 등 양측의 갈등이 도의회까지 확산되고 있다.

도의회 심흥섭 의원(충주 2)은 19일 열린 제244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 공공기관 대표들이 지난 17일 공청회에서 '우리가 가고 싶은 데 가겠다'고 밝혔다"며 "이런 공공기관을 과연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심 의원은 특히 "12개 공공기관을 참여 정부에 돌려줘야 한다"며 "충북의 위상에 흠집을 내고 있는 공공기관을 반납하자"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또 혁신도시 선정에 따른 지역간 갈등을 거론하면서 공공기관 이전이 당초 기대만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발언은 공공기관들이 혁신도시 선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공청회 당시 청주.청원지역이 최적지라는 연구 용역결과를 발표하려고 했으나 도가 이를 거부하자 공청회 불참을 선언한 것을 강한 어조로 비난하는 것이다.

한편 김문천 의원(제천 1)은 자유발언을 통해 "혁신도시 선정과 관련해 제천 주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항간에는 혁신도시가 청주권 지역에 유치돼야 한다는 여론이 있지만 제천 주민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는 혁신도시 건설이 지역간 갈등과 불균형 발전을 초래하는 결과가 돼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반면에 청원군은 이날 충북도 혁신도시 연구용역 결과에 대해 청원군을 혁신도시 선정에서 배제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청원군은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혁신도시 입지 선정 원칙과 기준으로 볼 때 이전기관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해야 하지만 공공기관을 무시하고 조정 권한을 활용해 임의 배점한 것은 도의 입장만을 고려한 연구결과"라고 지적했다.

청원군은 이어 "공청회 자료 중 청주권과 공동발전하는 성장거점도시 육성은 연구 목적인 청주.청원권을 배제하고 다른 지역을 혁신도시로 건설하려는 의도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충주시와 제천시 등 도내 기초자치단체 중 혁신도시 유치에 적극적인 자치단체는 공공기관의 행태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명하고 있으나 청원군은 공공기관의 선호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청원군이 이 같이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충북으로 이전할 공공기관 직원 중 88%는 청주.청원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주.청원을 제외한 나머지 10개 시.군에 대한 선호도는 충주 6%, 진천.음성 3%, 제천 2%, 옥천 1%에 불과했으며 5개 군은 선호도가 전무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