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동면 용촌2리 박종대 이장 현장 인터뷰
주민들 “처리하는 시늉만 낼 뿐, 실제 수거할 의지는 없어”

음성군 관계자들이 현장에서 원인자 A씨(오른쪽)에게 무단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해 줄 것으로 요청하고 있다.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관계자들이 현장에서 원인자 A씨(오른쪽)에게 무단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해 줄 것으로 요청하고 있다.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이 각종 불법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과연 그 실태는 어떨까?

취재 결과, 불법폐기물 무단투기, 폐기된 농사용 비닐 및 농약병 방치, 퇴비로 위장된 음식물쓰레기, 공장폐수 방류, 창고 불법적치, 임대토지 무단방치 등 그 수법도 다양했다.

음성타임즈는 그동안 <기획탐사. 시름시름 앓고 있는 음성군>을 통해 그동안 확보된 영상 및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또 다시 시작된 현장 취재, 그 세 번째 실태를 고발한다./편집자주

“이제 시작했지만, 완전히 치울지는 아직까지도 의문”이라며 여전히 미덥지 못하다는 표정의 박종대 이장. (제공=음성타임즈)
“이제 시작했지만, 완전히 치울지는 아직까지도 의문”이라며 여전히 미덥지 못하다는 표정의 박종대 이장.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맹동면 용촌2리 주민들의 원성을 샀던, 대량의 불법쓰레기가 도로변에서 일부 치워졌다.

앞서 음성타임즈는 지난달 24일 <맹동 용촌2리 도로변 불법폐기물 … 교통사고 위험까지 ‘위태위태’, 지난 23일 <현장/ 주민 화만 돋구는 음성군 탁상행정 … 사법경찰권 ‘무용지물’> 등 기사를 연속 보도한 바 있다.

29일 음성군 환경과 담당공무원들이 현장을 지키는 가운데, 수개월째 도로변에 무단방치됐던 일부 쓰레기들이 트럭에 실렸다.

이날 원인자 A씨는 “최근 (타 지역에) 100여 평의 땅을 임대했다. 재활용이 가능한 폐기물을 분류한 후, 나머지는 거기다 갖다 놓은 후 재처리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를 지켜보는 주민들은 ‘처리하겠다’는 A씨의 말을 믿을 수 없다는 표정이다.

박종대 이장은 “그동안 도로변에 쓰레기가 무단방치되면서 차량과 인도를 다니는 주민들이 항상 불안해 했다”면서 “주변 농토 진입로를 막아서고, 마을 미관을 저해시키는 등 주민들이 피해가 컸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오늘부터라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일단 다행”이라며 “이제 시작했지만, 완전히 치울지는 아직까지도 의문”이라며 고개를 저었다.

실제로 이날 A씨는 수거했던 쇼파 등 일부를 지척에 있는 자신의 거주지 인근으로 옮겼을 뿐, 또 다른 조치는 취하지 않았다. “도로변에서 옮기는 시늉만 낼 뿐 실제 수거할 의지는 없다”는 게 주민들의 목소리다.

한 주민은 “지금까지도 그랬듯이 절대로 치우지 않을 것”이라며 “과태료 등 처벌도 별 소용이 없을 것이다. 음성군의 처분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혀를 찼다.

도로변에 무단방치된 현장 쓰레기들. (제공=음성타임즈)
도로변에 무단방치된 현장 쓰레기들. (제공=음성타임즈)

그동안 수차례 자진 수거를 유도했던 음성군도 이번에는 물러서지 않을 태세이다.

음성군은 이날 A씨에게 지난 21일 반송됐던 ‘일정 기간안에 쓰레기를 치워야 하고, 기간을 준수하지 않으면 조치명령 미이행으로 강제한다’는 내용의 사전통지문을 직접 전달했다.

음성군 관계자는 “오는 28일까지 의견제출 기간을 주고, 별다른 이견이 없을시 29일부터 본처분에 들어가겠다”며 “조치 명령 미이행시 고발조치 또는 과태료 부과 등 법적조치가 진행될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이다.

이어, 이 관계자는 “5톤 이상의 경우 고발조치, 5톤 미만일 경우 과태료 부과 조치를 할 수 있다”면서 “완전히 수거될 때까지 끝까지 현장 단속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치우고 나서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며 “일단 원인자의 수거 약속을 지켜보고, 이후 조치 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요리조리 피하며 요지부동인 불법쓰레기 무단방치, 음성군의 강경 대응책이 먹혀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