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등교준비기간’…안전한 전면등교와는 거리 멀어
조급함 아닌 신중함으로 2학기 전면등교 준비해야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9일 '전면등교 준비기간' 운영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충북교육청 제공)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9일 '전면등교 준비기간' 운영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충북교육청 제공)

 

충북교육청이 21일부터 전교생 600명 이상 학교의 전면등교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전교조 충북지부가 “성급함에 우려를 떨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충북교육청은 ‘전면등교지원단’ 컨설팅을 통해 현장의 문제를 보완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학부모와 도민들이 원하는 학생안전이 가능한 전면등교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9일 ‘2학기 전면등교’를 차질 없이 운영하기 위해 21일부터 2주 이상 ‘전면등교 준비기간’을 갖는다고 밝힌바 있다. 그동안 전교생 600명 이상 학교는 밀집도 3분의 2유지를 위해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교대로 진행했으나 21일부터 는 시범적으로 전면등교를 실시하겠다는 얘기다. 특히 직업계고는 이보다 일주일 빠른 14일부터 전면등교를 실시할 계획이다. 방역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면등교지원단을 통해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하겠다고 도교육청은 밝혔다.

이에 대해 전교조 충북지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촘촘한 점검과 보완도 없고, 학교 현장의 목소리와 교원단체의 우려도 외면하고 ‘일상으로의 복귀’를 선언한 충북교육청의 성급함에 우려를 떨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3일 전면등교와 관련한 간담회에서 교원단체들은 안전한 급식이 가능한 시간을 확보하고 학교밀집도와 학급밀집도 속에서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단위 학교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 수업시간을 학교가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교를 선제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지만 충북교육청은 탄력적 수업시간 금지와 전교생 급식운영에 대한 학교 책임 강화만을 지시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왜 직업계고는 전면등교 허용이 6월 14일이고 그 외 학교는 왜 6월 21일인가?”라고 반문하며 “이는 직업계고 학생들은 안전을 위한 준비조차 필요 없다는 논리"라고 일갈했다.

이어 "충북교육청은 직업계고를 자신들의 정책 실험대상으로 바라보는 교육부보다 한발 더 나아가, 충북도내 모든 학생들을 실험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충북교육청은 전교생 600명 이상의 학교가 2학기 이전에 성급하게 전면등교를 결정하지 않도록 감독하고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야 한다”며 “조급함이 아닌 신중함으로 2학기 전면등교를 준비하고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점검하고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