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교감·교원·상담교사·학생 대상 교육 및 연수 확대

충북교육청은 8일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의 과장, 위센터 실장을 대상으로 학생건강증진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다.(충북교육청 제공)
충북교육청은 8일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의 과장, 위센터 실장을 대상으로 학생건강증진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다.(충북교육청 제공)

 

충북교육청이 학생건강 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해 교직원 역량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학생과 교직원의 자살예방교육 및 대응 역량강화를 위해 학교장, 교감, 교원, 전문상담교사(전문상담사), 학생 대상 교육 및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우선 학교장 대상으로는 대면연수 3회, 교감대상 (온라인)연수 2회, 교원대상 6회를 올 상반기 안에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는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자살예방 교육을 확대한다. 학생들의 자살예방 교육은 기존 4시간에서 6시간으로 확대하고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에 대한 조치도 강화할 계획이다.

교직원들의 첫 연수는 8일 진행되는데 이날 연수에는 ‘내 삶의 주인이 내가 아닐 때 만들어지는 병, 조현병’의 저자인 황상민 박사(WPI 심리상담 코칭센터 대표)가 ‘자살을 시도하는 위기학생,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요?’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황 박사는 자살위기에 처한 학생의 마음을 읽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역량을 강조하고 지난 10년 동안 10대 청소년 자살이 우리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한 이유와 10대에서 자살이 가장 높은 사망원인이 된 이유를 설명할 예정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의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특성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학생자살예방을 위한 역량확보는 물론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