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9일 주민투표 확정, 주민투표 무산 막기 위해 각계각층 노력
청원군의회, 25일만에 통합 반대의견

드디어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가 실시된다. 청원군의회가 6일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 실시에 따른 의견제시를 완료함으로써 주민투표가 가능하게 됐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선관위와 협의해 주민투표 날짜를 9월 29일로 확정했다. 한 때 28일을 예상하고 있다는 말이 많이 나왔으나 추석연휴로 인해 하루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 관계자는 “선관위에서 추석 연휴 때문에 10월에 투표를 하자고 했으나 하루라도 당기기 위해 엄청나게 밀고 당기기를 한 결과 29일로 잡았다”고 말해 자칫했으면 10월로 넘어갈 뻔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군의회 의견제시 지연 통합일정 ‘엉망’
그러나 현재 투표에서 국회 통과까지 가는 일정은 매우 빡빡해 많은 관계자들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9월 14일에 예정대로 주민투표를 했으면 여유있게 국회 통과까지 갈 수 있었는데 이보다 15일이나 늦은 29일에 하게 돼 모든 일정에 비상이 걸린 것이다. 일이 이렇게 꼬인 것은 청원군의회의 의견제시가 늦어졌기 때문이다. 군의원들은 예정대로라면 지난 8월 22일 의견수렴을 마쳤어야 했으나 거듭되는 파행운영으로 15일이나 지연시켰다. 충북도의회가 10일 지연시킨 것보다 ‘한 술 더 떠’ 보름씩이나 미뤄 엄청난 항의와 비난을 한 몸에 받았다. 이에 대해 충북도가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다는 설들도 난무했다.

군의회는 ‘시장·군수가 주민투표 요구사실 공표일로부터 30일이내에 시·군의회 의견수렴을 할 수 있다’는 주민투표법 조항을 들어 25일만에 통과시켰다. 주민투표 요구사실 공표는 지난 8월 12일 이뤄졌다. 당초 이들 사이에서는 30일을 채우겠다는 말들도 떠돌아 이러한 상황을 처음부터 계획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사실 지난 6일은 군의회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마지노선까지 간 것이다. 군의회는 당초 임시회 일정을 6~7일로 잡고 공석중인 의장을 선출한 뒤 통합 의견제시를 할 예정이었다. 그래서 의장 선출을 놓고 왈가왈부하다 또 다시 파행을 겪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왔으나 다행히 이런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의원들은 이 날 간담회를 열고 의장 선출을 주민투표 이후로 미루는 방안을 결정했다.

항간에서는 이에 대해 의장선출 문제로 그동안 파행을 겪은 비난이 다시 한 번 의원들에게 쏟아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이야기도 나왔으나, 의원 모씨는 의장선출로 의원들이 사분오열 갈라지면 통합 반대에 결집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대다수 군의원들의 통합 반대 입장은 여전하다. 의견서에서 이들은 “청원·청주통합여부특별대책위 활동 결과에서도 통합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많이 노출되어 통합하게 되면 청원·청주의 공동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청원군 주민들은 여러 분야에서 많은 손해를 볼 것으로 조사 되었다”며 “청원군 자체의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발전을 추진하여 향후 양 자치단체가 대등한 입장이 되었을 때 순리대로 통합을 하는 것이 진정한 통합”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군의원들은 “통합문제는 청원군의 존폐와도 관련된 중대한 사안인 만큼 촉박한 일정이 아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통합을 위한 장단점이 아니라 사실 그대로의 장단점을 주민과 협의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군의회 청원청주통합여부조사결과홍보특별위원회에서는 예정대로 주민들을 만나 통합 반대를 홍보한다는 계획이나 선거법 저촉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주민투표 무산 막은 사람들
어쨌든 군의원들의 의도적인 의견수렴 거부가 연일 신문·방송에 보도되자 오히려 군민들 사이에서는 통합 찬·반 논쟁이 일어 투표율을 높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청원군주민 모씨는 “군의원들이 잘못했다는 게 주민들의 여론이다. 통합에 반대하면 투표할 때 반대표를 던지면 되지 조직적으로 투표 자체를 무산시키려고 하는 것은 크게 잘못됐다는 이야기들이 많다. 그래서 통합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까지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저간의 사정을 설명했다.

오효진 청원군수는 군의회 의견제시가 이뤄지자 “늦었지만 의원들이 결정을 내려 줘서 고맙게 생각한다. 하마터면 통합 주민투표를 하지 못할 위기까지 처했으나 표로 선택하게 돼 정말 다행이다. 고향에 와서 존경받는 군수가 되려고 노력했으나 이번 일로 미워하는 사람이 많이 생겨 가슴아프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것이 착한 일이라는 것을 군민들이 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민투표를 성사시키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은 실제 눈물겨웠다. 주민투표 자체를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들도 많았고 그런 위기까지 간 것도 사실이다. 행자부에서 9월 22일 주민투표를 마지노선으로 정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청주청원하나되기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와 청주시·청원군 등 행정기관, 주민 등은 주민투표를 무산시킬 수 없다며 운동, 마침내 주민투표 무산을 막았다.

청주청원하나되기운동본부 관계자들은 행자부를 여러차례 방문하고 양 지역 주민들의 통합의지를 전하는 한편 국회통과까지 갈 수 있는 방향을 여러각도로 모색했다. 또 청원군주민들은 연일 면 단위별로 주권수호모임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투표 의지를 강력하게 표출했다. 청주·청원 유림들까지 나서 주민투표가 무산되는 사태는 있을 수 없다며 통합을 주민들의 의사에 맡기라고 주장했다.

지난 7일 내수면 주민들은 “의장직 사퇴라는 배수진을 치고 주민투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줄 것을 호소한 변장섭 청원군의회 의장의 사퇴건은 반려돼야 한다. 이번 통합 주민투표는 청주·청원의 공동발전과 행정권·생활권 불일치에서 오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번 투표는 축제와 화합의 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청주시와 청원군 공무원들 역시 주민들이 통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뒤에서 엄청난 고생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