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전 시·군 혁신도시 유치 신청서 제출

<뉴시스>오는 30일 공공기관이 집단 이전할 혁신도시 선정을 앞두고 충북도내 12개 시.군이 모두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2개 시.군 중 마지막으로 청주시가 혁신도시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통보함에 따라 도내 전 시.군이 혁신도시 유치전에 가세했다.

 음성군과 진천군은 5일 음성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천군 덕산면과 음성군 맹동면 270만평에 공동으로 혁신도시를 유치하겠다고 선언했으며 보은군과 괴산군도 이날 혁신도시 유치신청서를 충북개발연구원에 제출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단양지역 12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단양군 혁신도시 유치추진위원회'가 단양읍 도담리와 가곡면 덕천리 일원에 혁신도시를 유치하겠다고 나섰다.

 청원군은 오송생명과학단지 인근 지역이 공공기관 직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혁신도시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보은.옥천.영동.괴산.증평군도 지역 균형발전을 내세우며 혁신도시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특히 충주시와 제천시는 2개월 전부터 혁신도시 선정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등 도내 시.군 중 혁신도시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이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발표 이후 탈락한 시.군들이 선정 기준과 지역간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하는 등 혹독한 후유증이 예고되고 있다.

 충북 전 시.군이 혁신도시 유치전에 뛰어든 것은 도내로 이전할 12개 공공기관 중 대다수가 옮겨올 경우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최소 1만명 이상의 인구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유치 가능성을 무시한 채 마구잡이로 유치경쟁에 뛰어들고 있으며 특정 지역 배제론이 갈수록 확산되는 등 지역간 갈등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지방분권국민운동 충북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혁신도시 선정 대상에서 청주.청원은 배제해야 한다"며 "충북의 혁신도시는 기본적으로 청주.청원지역에서 벗어나 청주권 중심의 집중 구조를 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방분권국민운동 충북본부는 또 "도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투명성 보장을 위해 충북개발연구원 연구내용의 실체를 즉시 밝혀야 한다"며 "이전 공공기관들이 선호하는 청주.청원지역이 선정될 수 밖에 없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제천 출신인 도의회 김문천 의원도 제243회 임시회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청주권은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송생명과학단지는 물론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개발 전망이 밝다"며 "호남고속철 분기역 선정으로 역세권 개발이 가시화되는 등 집중적으로 개발돼 불균형 성장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청주.청원 배제론을 강조했다.

 한편 제천시 공공기관 유치위원회는 기업도시로 선정된 충주시를 포함해 행정도시 100km 이내 지점은 혁신도시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충북의 전 시.군이 혁신도시 유치를 신청했으나 과열 경쟁은 아닌 것으로 평가된다"며 "각 시.군이 혁신도시 최적지라는 점을 적극 홍보하는 대신 주민서명 등 문제가 될 만한 행동은 자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