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리뷰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대상 선정
상태바
충청리뷰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대상 선정
  • 이재표 기자
  • 승인 2005.08.19 00: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2개사, 충북 3개사(충청리뷰, 옥천신문, 보은신문)
충청리뷰 등 전국 42개(일간 5개, 주간 37개) 신문사가 ‘2005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에 선정됐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장 김태진)은 8월19일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따라 발전기금을 지원받는 42개 대상 언론사를 선정해 발표했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지역언론의 공익적 토대를 구축하고 지역신문의 경영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2004년 3월 국회를 통과한 특별법(6년 한시법)에 따라 지원되는 것으로, 편집자율권과 재무건전성 확보 등 언론의 자기 개혁을 촉발시켜 사실상 시장논리에 따라 지역언론구조를 재편한다는 취지로 조성된 기금이다.

올해 지원되는 기금은 모두 250억원으로, 크게 ▶경쟁력강화 ▶조사·연구·연수 ▶정보화지원 ▶공익성 구현 ▶인프라 구축 ▶여유자금 운용 등 분야에 따라 146억원은 무상 지원되고 60억원은 융자 지원된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 당초 지원을 신청한 언론사는 모두 102개(일간지 31개, 주간지 53개) 신문사로 서류심사를 거쳐 84개 신문사에 대해 7월12일부터 28일까지 현장 실사가 이뤄졌다. 서류심사 과정에서는 정상발행기간, 광고비중, 관련 법 준수 여부가 필수조건으로, 편집자율권 확보, 법령 준수 여부, 4대 보험가입 등이 우선지원기준으로 고려됐다. 또 현장 실사 과정에서는 ABC의 유가부수 실사를 비롯해 지역사회 기여도 등이 평가됐다. 그러나 지원 첫 해인 올해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심사를 진행하는 과정은 그리 매끄럽지 못했다. 상당수 언론이 기금의 성격을 지역언론에 대한 구제책으로 오해해 문제를 제기하거나 막판까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안배를 요구하면서 발표시기가 계속 늦춰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역신문발전위가 8월18일 발표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으나 문화관광부가 재심의를 요구해 발표가 늦춰지자 기자협회와 언론단체에서 성명서를 내는 등 당초 지역발전위의 원안대로 지원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지역신문발전위는 이에 대해 19일 지원대상 발표와 함께 성명을 내고 “문화부의 재심요청이 특별법 제 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처럼 ‘여론의 다양화, 민주주의의 실현 및 지역사회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타당하다고 생각해 수용했을 뿐, 이 과정에서 부당한 개입이나 압력은 없었다”고 밝혔다. 극히 소수의 언론사가 선정돼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결국 원칙에 입각해 지원대상을 선정했다는 것이다. 충북에서는 충청리뷰를 비롯해 옥천신문, 보은신문 등 주간지 3개사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일간지 가운데 지원을 신청한 중부매일, 충북일보, 한빛일보 등은 모두 지원대상에서 탈락했다. ▲ 충청리뷰는 지난해부터 지역발전을 위해선 청주·청원 통합이 조속히 이뤄져야 함을 알리는 통합기사를 본지에 본격적으로 게재했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언론사는 다음과 같다. (가나다 순)

<일간지 : 5개사>

경남도민일보, 국제신문, 부산일보, 인천일보, 한라일보.

<주간지: 37개사>

강진신문, 고양신문, 구로타임즈, 나주신문, 남해신문, 뉴스서천, 당진뉴스, 당진시대, 목포투데이, 보령신문, 보은신문, 부천자치신문, 부평신문, 새여수신문,서 울동부신문, 설악신문, 성주신문, 송파신문, 순창신문, 순천시민신문, 시흥자치신문, 안양시민신문, 양산시민신문, 옥천신문, 용인시민시문, 용인신문, 울산여성신문, 원주투데이, 자치안성신문, 장성군민신문, 진주신문, 청양신문, 충청리뷰, 태안신문, 평택시민신문, 해남신문, 홍성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애용자 2005-08-20 15:33:07 , IP:*****
충청리뷰 축하합니다.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우리지역 최고의 지역신문 지속적인 관심부탁 해요

낙으네 2005-08-20 14:22:11 , IP:*****
지역신문발전기금인지 주간신문발전기금인지.
누가 봐도 좀 모순이 있는 듯 싶소.
그러나 그것과 별개로 충청리뷰가 포함된 것을 축하하오.

축하객 2005-08-20 01:06:17 , IP:*****
진심으로축하드립니다. 한편으론 서글프기도 하고요.
일간신문이 얼마나 엉망이면 지역내 한개도 된게 없대요그래.
자진해서 폐간을 하던지 단체로 %잡고 반성들을 해야지 그얼마나 망신입니까?
여하튼 충청리뷰 거듭 축하드립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