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단과 공직협의 힘겨루기(?)

최근 설립된 제천시청 공무원직장협의회가 일간신문에 보도된 비판기사와 관련 반박글을 시청 인터넷게시판에 올려 눈길. 도마위에 오른 기사는 ‘제천시 예비지지출 말썽’이란 제목으로 지난 8·9일자 지역 일간신문에 게재됐는데. 핵심내용은 제천시가 예비비 가운데 일부를 경영진단 용역비로 집행한 것은 예산집행 규정을 어긴 것이고 시의회가 이를 방조했다는 것이었다. 예비비의 경우 ‘예측할 수 없는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시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인데 신임 엄태영시장이 시청내 조직·경영진단을 위해 전용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
이에대해 제천시공직협은 “경영진단은 민선3기 시장이 부임하면서 시급히 착수한 사업으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추경예산에 반영해 사업발주하다보면 2002년도를 넘기게 되고, 그것은 개혁의지가 실린 민선시장의 의지를 경직된 예산운영으로 늦추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의회의 승인시비에 대해서는 “이미 작년말 2002년 예비비 예산이 승인된 것이고, 의회와 원만한 관계정립을 위해 사전협의한 것일 뿐, 이 절차는 생략해도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대해 일부 출입기자들은 “경영진단같은 예측가능한 사업에 예비비를 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도청 담당부서에서 자문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직협이 공개적인 반박문을 발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신임시장에 대한 과도한(?) 충성경쟁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출입기지단은 9일 공직협 집행부에 인터넷 반박글을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지역인사들은 “원칙과 명분이라는 관점의 차이를 두고 기자단과 공직협이 힘겨루기를 하는 것 같다. 신임시장의 개혁의지를 이해한다면 그런 관점의 기사가 안됐을 것이고, 원칙적인 예산집행 측면에서는 공직협의 ‘전혀 문제없다’는 반론도 강변으로 들린다. 제천시정의 발전을 위해 서로가 대승적인 차원의 사고와 대화를 나눠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상당조직책 “적임자는 나”
지역 유지잡기 ‘신경전’

8.8 재보선이 끝남으로써 한나라당 청주 상당조직책 인선에 지역정가의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물망에 오르는 인사들이 여론조성을 위해 안감힘을 쓰고 있다. 현재 김준환변호사, 김진호 전충북도의회의장, 윤의권 서울신용평가정보회장, 이원호 도지부사무처장(가나다순) 등이 유력하게 꼽히는 가운데 지역의 알만한 인사들도 상호 인물평을 교환하며 여론조성에 일조. 특히 조직책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은 당내, 당원들의 지지세를 예의 주시하면서도 결국은 유지급 인물들의 평가가 결정적 키가 된다는 판단 아래 이들과의 물밑접촉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한 측근은 “서로 자기가 될 거라고 떠들고 다니는 현실에서 제 3자 특히 여론리더층인 지역 유지들의 지원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현재 이들을 포섭(?)하느라 큰 공을 들이고 있다”고 시인했다. 한나라당은 조만간 공모절차와 여론조사 등을 거쳐 최적임자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곳 조직책 선정과 관련, 지난 6일 충청일보에 윤의권회장이 유력하다는 기사가 나간 후 이원호처장측이 발끈하며 도지부 명의의 반박 보도자료를 내자 이번엔 윤회장측이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해명에 나서는 등 신경전을 벌였다. 조직책 선점을 위해 중앙정치권에 대한 로비도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 로봇항공기 경연대회 취소 ‘망신살’

산업자원부가 오는 10월 청주에서 열기로 했던 ‘제1회 로봇 항공기 경연대회’가 전격 취소됐다. 청주시는 지난 2월 항공도시 육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산업자원부가 주최하는 ‘제1회 한국로봇 항공기 경연대회’를 유치했다. 시는 오는 10월 흥덕구 문암동 쓰레기 매립장 부지에서 행사를 열고 장기적으로 항공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산자부 산하 대회 준비위원회는 개최 2개월을 앞둔 시점에 청주시가 관련예산 1억7000만원을 확보하지 못해 대회차질이 우려된다며 행사장소를 한국 항공대학으로 변경했다.
하루아침에 ‘팽’당한 청주시는 “이번 추경에 관련 예산을 확보해 행사준비를 할 계획이었으나 주최측이 시의 준비기간이 짧아 대회차질이 우려된다며 장소를 변경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대해 일부 인사들은 “시가 번갯불에 콩구워 먹듯이 대형행사를 진행하다가 결국 망신을 자초한 셈이다. 나일성천문관 전시자료 이전문제도 안일한 사업추진이 돌이킬 수 없는 실패를 부른 것이다. 더 이상 백화점식으로 늘어놓지만 말고 챙기고 보완하는 행정이 필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엑스포까지 불똥튈라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조직위는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편입용지 보상가 책정을 둘러싸고 최근 불거진 주민반발 사태가 불과 40일 앞으로 다가온 엑스포 행사에 돌연 먹구름을 드리우자 당혹해 하는 기색이 역력.
낮은 토지보상가에 불만을 품은 오송단지 편입지역 주민의 반발로 단지조성 사업의 추진일정 자체에 차질이 생기게 된데다 9월25일 바이오엑스포 개막과 함께 갖기로 한 오송산업단지 기공식 역시 불발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더구나 청원군 강외면 쌍청리 등 오송단지 편입지역 주민들은 사업시행자인 토지공사가 통보한 편입용지 보상가격에 대해 “지나치게 낮게 책정됐다”며 12일 토지공사 오송사업단 사무실에서 항의시위를 벌인데 이어 “보상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바이오엑스포 행사 저지투쟁도 벌이겠다”고 잔뜩 벼르고 있어 난기류를 맞고있다.
기공식의 동시 개최로 바이오엑스포의 축제분위기를 한껏 띄우려던 계획을 확정해 놓고 있던 엑스포 조직위와 충북도로서는 이번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 전망에 ‘죽을 맛’인 것.
한편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는 충북도가 BT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키우기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대단위 사업으로 미래 충북의 성장을 이끌 ‘엔진’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바이오엑스포 행사는 바로 오송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기획된 보조행사다.

주공도 집단민원으로 몸살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시행업체인 토지공사가 토지보상가에 불만을 가진 주민들의 시위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주택공사 역시 잇딴 집단민원으로 골치를 썩이는 등 몸살.
지난 12일 청원군 강외면 주민 100여명이 오송산업단지 편입용지 보상가의 인상을 요구하며 토지공사 오송사업단에서 농성을 벌인데 이어 이튿날인 13일에는 청주시 분평동 주공 3차 아파트 입주민들이 주택공사 충북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분양가 인하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특히 주공의 경우 연초부터 분평동 주공 6단지 전세 입주자들이 공사측의 일반분양 전환방침을 앞두고 분양가격 인하를 요구하며 잇따라 제기한 집단민원으로 홍역을 치러야 했다.

또 한 번 ‘노풍’불까?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지키기 위해 각계각층의 인사가 나섰다. 교수·변호사·영화배우·칼럼니스트 등 20여명이 ‘국민후보를 지키는 선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은 권기홍 영남대 교수, 김병준 국민대 교수, 김사열 경북대 교수, 손현준 충북대 교수, 영화배우 명계남, 영화배우 문성근, 김두관 전 남해군수, 이용규 (주)인터웍스 대표, 이용철 변호사, 영화감독 이창동, 칼럼니스트 유시민씨 등.
선언문에서 이들은 “지난 석달 동안 민주당은 국민경선의 정신을 스스로 짓밟았다. 노무현 후보는 단순한 민주당의 후보가 아니다. 온 국민이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보내는 가운데 당원뿐만 아니라 2백만명의 국민이 함께 참여해 선출한 국민후보다. 그런데도 민주당 일부 세력들은 정당한 이유없이 노후보를 공격하고, 이른바 후보교체론을 주장함으로써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렸다”며 국민후보를 흔드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노후보측 관계자는 경선 당시 노후보를 지지한 사람들에게 이같은 뜻을 전하고 선언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비록 노후보가 충분히 감사를 표하지 못해 죄송스러워 하고 있지만 지난 경선 시기 한 분 한 분의 지지가 커다란 힘이 되었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는 설명과 함께 서명양식을 보내 서명하도록 유도, 또 다시 ‘노풍’이 불 것인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