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ㆍ단양ㆍ영월ㆍ평창 ‘제천혁신도시’ 거리서명 전개

제천과 단양, 영월, 평창 등 중부내륙 4개시ㆍ군 민간협의체가 중부내륙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제천건설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 가운데 8일부터 4개시ㆍ군 10만명 거리서명운동에 돌입한다.

이날 오전 10시 시민회관광장에서 전개되는 거리서명운동은 제천공혁대위가 이미 지난달부터 단체별 서명운동에 이은 확대서명운동이다.

시ㆍ도의 경계를 초월해 구성된 ‘중부내륙 4개시ㆍ군 민간협의회’는 정부의 국가발전 전략의 사각지대에서 낙후와 저발전으로 고통 받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고, 중부내륙지역 공동발전의 전망을 확보하기 위해서 충북의 혁신도시를 제천에 건설할 것을 요구하며, 4개시ㆍ군 10만명 연대 서명운동을 지난 7월말부터 전개해 오고 있다.

4개시ㆍ군의 공동 요구사항은 ▲혁신도시 제천건설 ▲단양 소규모댐의 건설과 연수기능군 공공기관의 이전 ▲대한광업진흥공사의 영월군 이전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개최에 대한 범 정부차원의 지원 ▲충청고속도로 건설 ▲제천-평창간 82번 지방도의 4차선 확포장 사업등 중부내륙공동발전 핵심사안을 의제로 하고 있으며, 8월 중순까지 시ㆍ군별 서명부를 취합해 정부와 충북도청, 강원도청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제천공혁대위 관계자는 “서명운동이 시작된지 10일 만에 4개시ㆍ군 서명자가 5만명에 이르고 있어 뜨거운 관심을 반증하고 있다. 원주와 충주가 기업도시로 지정된 상황에서 만약 제천이 충북의 혁신도시에서 배제될 경우 제천뿐만 아니라 이들 4개시ㆍ군 전체가 공멸하는 도미노현상을 초래할 것이기에 혁신도시 제천 건설은 그 어떠한 경우에도 양보할 수 없다는 것이 제천을 포함한 4개시ㆍ군의 단호한 입장“이라 주장했다.

한편, 제천공혁대위는 최근 시민회관3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10일 오후 1시30분 개소식과 함께 혁신도시 염원 시민기원제를 시민회관광장에서 개최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