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제외된 시·군 별도 균형발사업 추진

<뉴시스>충북도와 도내 12개 시·군이 다음달 30일 혁신도시 선정을 앞두고 5일 기본협약을 체결한다.

 이원종 지사와 도내 시장.군수들은 이날 오후 5시 도청 소회의실에서 '혁신도시 건설 등에 관한 기본협약서'에 서명할 계획이다. 이번 기본협약 체결식에는 해외출장중인 이건표 단양군수를 제외한 11개 시장.군수가 참석하며 단양군은 부군수가 대리 서명한다.

 기본협약서는 총 7개 항으로 충북에 배정된 12개 공공기관은 혁신도시 집단 이전을 원칙으로 하고, 이전 기관의 특수성이 인정되는 경우 정부의 승인을 받아 개별 이전을 인정한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또한 혁신도시 입지는 충북개발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를 중심으로 이전기관의 의견 수렴과 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입지 선정위원회 심의에 따라 결정한다고 규정했다.

 특히 시.군들은 도가 마련한 지방이전 대상기관의 배치 결과를 수용하는 대신 도는 공공기관 배치에서 제외되는 시·군을 위해 별도의 균형발전사업을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도는 시.군과의 기본협약에 이어 오는 16일 이 지사와 진대제 정보통신부장관, 12개 이전대상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지방이전 이행 기본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도는 또 이달 중 정부의 입지선정 지침에 따라 혁신도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충북개발연구원 주관으로 ▲혁신도시 입지조사 ▲시·군 의견조회 ▲입지선정 토론회 ▲이전기관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도는 이같은 과정을 거쳐 입지선정위 심의 결과에 따라 오는 9월30일 혁신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 지사는 "혁신도시 건설은 정부가 제시한 원칙과 기준을 존중해 1개의 혁신도시를 건설하고 이전되는 공공기관을 일괄 입주시킨다는 것이 도의 기본 방침"이라며 "기본협약 체결을 계기로 시·군의 개별적인 유치 노력은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