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행자부 주민투표 건의일정 즉각 처리' 약속

충북도의회가 오는 11일 오전 10시 청주, 청원 통합 의견수렴을 위한 임시회를 다시 열기로 했다. 도의회는 지난 1일 임시회를 열었으나 의원들이 의견수렴 유보를 결정, 의견제시를 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도의회 의원들에 대한 비난여론이 빗발쳤다. 2차 임시회 소집은 청주권 의원 등 9명이 공식적으로 재소집 요구 발의를 해서 이뤄진 것.

김웅기 의회 사무처장은 "4일 임시회 소집공고를 하고 법정기일인 7일 후 임시회를 열기로 했다. 지난 회의 때 의견제시 유보 결정 사유가 통합에 관한 자료가 없다는 것이었고, 의원들이 6가지에 달하는 자료를 요청해 자료보충 기간이 필요했다. 의회에서는 지난 7월 28일 집행부에서 1차 임시회 소집 요구를 한 뒤로 단 하루도 미룬 적이 없다. 항간에 우리가 통합 발목을 잡은 것처럼 알려졌는데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왜 2차 임시회를 1차와 마찬가지로 긴급으로 처리해 3일만에 회의를 소집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는 "의원들이 자료를 검토하고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청주, 청원 통합 건에 대해 비청주권 의원들이 자료가 없다고 한 것은 무리가 아니다. 그동안 통합을 자세히 분석한 자료가 없었다"고 말했다.

의원들이 요청한 6가지 자료는 청주, 청원이 통합되면 타 시군에 미치는 영향과 장단점 분석, 청주시와 청원군의회의 의견수렴 결과, 청주와 청원을 제외한 10개 시군의 의견, 주민투표 일정을 맞추지 못했을 때의 영향과 문제점, 과거 충주시와 제천시의 통합 이후 장단점, 제주도의회 의견수렴 자료 등이다.

한편 청주권과 비례대표 의원들은 3일 집행부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충북도와 이원종 지사에 쏠린 비난여론을 전하고, 통합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협조해 줄 것을 강력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복 의원은 "도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행자부에 당초 일정보다 약간 늦어지지만 주민투표 요구건의문을 올리면 즉각 처리해 줄 것을 도에서 요청했다고 한다. 임시회를 다시 여는 것이 중요하므로 시민단체와 시민들도 관심을 갖고 잘 되도록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력하게 말했다.

그러나 청주와 청원을 제외한 10개 시군의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청주, 청원 주민들은 반발하며 이런 것들이 발목을 잡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 지역에서 반대여론이 나올 것이 뻔하고 이렇게 되면 의원들이 이를 근거로 딴지를 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도와 도의회에서는 "의원들이 다른 지역의 여론수렴을 요구해 이런 조사를 하게 됐다"고 해명하나 다른 자자체가 통합할 때도 주변지역 여론수렴을 하지 않은 관례에 비춰보면 충북은 행정적인 협조가 너무 안된다는 게 중론이다.

어쨌든 해당 지자체인 청주시와 청원군, 그리고 이 지역의 주민들은 도의회가 어차피 통합 의견수렴을 하기로 했다면 지역이기주의 내지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어 방해 할 것이 아니라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