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청주권 도의원 6명은 2일 충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시회에서 청주.청원 통합문제에 대해 자료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심사 보류 결정을 한 것은 통합 일정을 발목잡아 청주.청원 통합을 방해하기 위한 불순한 의도"라고 비청주권 도의원들을 비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청주.청원 통합문제는 길게는 10년, 짧게는 6개월 전부터 논의돼 왔으며 그동안 논의된 사항들이 주민투표 실시 건의서에 자세히 수록돼 있다"며 "도의회에서도 도정 질문을 통해 충분히 논의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심사 보류를 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통합을 방해하려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할 수 없으며 통합을 방해하려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청주.청원 주민의 염원인 통합이 하루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내일이라도 임시회를 다시 열어 즉시 의견을 제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청주, 청원 통합을 위한 주민투표 실시 건의에 따른 의견 수렴을 위해 1일 제241회 임시회를 개최했으나 5시간 30분이 넘는 격론 끝에 아무런 의견을 제시하지 못한 채 '안건 심사보류' 결정을 내렸다.

 청주권 의원들은 "조속한 임시회 소집을 위해 단체장 소집 요구안과 의원들의 3분의 1이상 발의를 추진하고 있다"며 "청주권 의원 7명외에 1명이 임시회 소집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장세 부의장은 "도 집행부가 청주.청원 통합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도지사가 통합의 발목을 잡는다는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우신 의원은 "청주시장과 청원군수가 내년 선거를 앞두고 서둘러 결정을 짓는 것에 대한 의아심도 있다"며 "두 단체장이 수순을 제대로 밟지 않은 측면도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