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회기 1일 확정, 2차례 정회소동후 삼임위 열어

청주시 청원군 통합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충북도의회 임시회가 1일 오후 2시 열렸으나 비청주권 도의원들의 선 상임위 소집 요구 등 의사진행 반대에 부딪쳐 공전되고 있다.

이날 임시회에서 이기동 의원(음성)과 정상혁 의원(보은)이 "7일 이상의 회기 규정을 어긴채 임시회 기간을 1일로 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회의진행에 제동을 걸면서 30분만에 정회된 채 의원간담회가 열렸다. 하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한채 오후 3시 속개됐고 선 상임위 논의뒤 본회의 소집이라는 비청주권 의원들의 요구에 밀려 다시 30분만에 정회됐다.

청주권 도의원 4명은 "시군통합은 도의회가 의결하는 것도 아니고 의견만 개진하면 되는 것인데 굳이 상임위를 별도로 열 필요가 있는가. 더구나 똑같은 사안을 가지고 1주일뒤에 다시 임시회를 열자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맞섰으나 숫적 열세에 밀리는 형국이었다.

비청주권 도의원들은 "도내 인구 절반을 차지하는 대규모 자치단체가 생길 경우 다른 군지역의 인구유입 가속화 등 부작용이 심각할 것이다. 단순한 청주 청원의 문제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충분히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회기연장을 요구했다.

이에따라 의원 간담회에 이어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회기 연장 여부에 대한 투표로 이어졌다. 투표 결과 당초 1일 회기 13표, 회기 연장 9표, 기권 6표로 나타나 하루 일정의 임시회로 최종 결정됐다.

도의회는 회기 결정이후 비공개 방식으로 기획행정위를 열고 있으나  임시회 본회의가 언제 재소집될 지는 미지수다. 만에하나 기획행정위에서 임시회 본회의 재소집을 지연시킬 수 있어 청주권 도의원들과 시민단체 방청객들이 촉각을 곧두세우고 있다.

이날 청주청원하나되기운동본부 회원 등 60여명의 방청객은 본회의장에서 회의진행 과정을 지켜보다가 비공개 상임위가 열리면서 일부만 남고 자리를 뜬 상태다.

이에대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김홍장 사무처장은 "비청주권 도의원들이 단편적인 지역 이기주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은 유감스럽다. 대전 천안 등 주변 도시의 발전상을 감안한다면 충북의 수부도시인 청주권이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고는 충북도세 자체가 위태로울 수밖에 없다. 청주권의 발전효과가 주변 지역으로 흘러넘칠 수 있도록 역활하는 것이 앞으로 도의회가 할 일이다. 숫적 우위를 내세워 역사적인 시군통합의 발목을 잡는다면 앞으로 도의회와 의원 개인의 오점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