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비방 수준, 지자체 갈등 우려 자성의 목소리도

<뉴시스> 충북도의 ‘지나친 유치활동을 벌이는 지자체는 불이익을 주겠다’는 엄포에도 불구하고 충주시와 제천시를 중심으로 한 혁신도시 유치전이 지자체 간 상호비방으로 얼룩지고 있다.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는 27일 성명을 내어 “타지역 배제 또는 폄하설을 공론화시켜 도내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려는 지역, 타도의 지역을 끌어들여 세력화하려는 지역 등을 혁신도시 선정대상에서 배제하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이어 “도내 각 시군은 소모적인 언쟁과 폄하, 배제 발언 등을 중단하고 건전한 경쟁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업도시 선정지역은 혁신도시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양과 강원 영월, 평창군과 함께 제천에 혁신도시를 건설해 달라고 탄원서를 낸 제천시를 겨냥한 것이다.

이에 앞서 한창희 충주시장도 지난 23일 충북방송과의 대담에서 “혁신도시 유치전으로 도내 지자체의 극심한 갈등이 우려된다”면서도 “지식기반형 공공기관을 충주에 배정해야 낙후된 북부권 공동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충주시 역시 지난 26일 각 언론사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혁신도시는 무엇보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관점에서 고려돼야 한다”면서 “일부 시군이 강원 남부와 경북 북부지역 공동 발전을 주장하고 있지만 타지역 발전을 앞세울 것이 아니라 낙후된 충북 북부권 발전이 우선”이라고 역설했다.

이 또한 인근 제천시의 중부내륙 4개 시군 연대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제천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유치전을 펼치고 있는 제천시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공공기관유치대책위원회를 일찌감치 구성해 전방위 유치전을 펼쳐오던 제천시는 충주 기업도시가 확정된 직후인 지난 13일 조직을 재정비하고 인근 4개 시군과 연대해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특히 권영관 충북도의회 의장이 “혁신도시는 충주가 적합하다”는 주장을 공론화한 이후 충주에 대한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들은 “기업도시와 혁신도시는 반드시 분리해야 한다”면서 “일각에서는 기업도시와 혁신도시를 함께 해야 한다는 억지논리를 내세우고 있는 상황인데 이는 국가균형발전의 대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권 의장에게는 도의회로 찾아가 의장직 사퇴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 “제천에 혁신도시가 건설되면 원주의 기업도시와 충주의 기업도시를 지원하는 새로운 행정타운 역할을 하게 되고, 2014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도 상당히 유리한 조건이 만들어져 3개 도(충북북부, 강원남부, 경북북부)가 상생 발전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제천공대위는 특히 제천공대위, 신단양지역개발회, 영월군공공기관유치위원회, 평창군사회단체협의회 등 4개 시군 민간단체와 연대한 탄원서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건설교통부에 내는 등 대정부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공대위는 오는 28일 소프트웨어 진흥원 등 5개 충북 배정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출근길 유치 홍보전을 펼치고 4개 시군 주민들을 대상으로 연대서명을 운동도 전개해 이 지역 주민들의 뜻을 정부와 충북도에 전달할 예정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이전 대상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제천시의 환경, 교육, 교통 인프라의 장점을 정확하게 홍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인식에서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벌일 예정”이라며 “혁신도시의 제천건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통,환경, 교육등 각종 지역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두 지자체의 갈등을 우려하는 내부 자성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충주시의 한 인사는 “지난 6월 24일 발표된 공공기관의 지방배정은 영호남을 위한 잔치에 불과할 뿐 철저한 불균형 발전정책이었다”면서 “도내 시군은 중앙정부의 그러한 술수에 말려들어 스스로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며, 서로를 해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이런 상황이라면 혁신도시가 정해지고 난 뒤에도 이웃한 두 지자체는 원수가 돼 서로를 헐뜯고 싸워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그동안 벌어진 사태에 대해 서로 사과하고 화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