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ㆍ군 민간단체, “혁신도시는 행복도시부터 100km 이상 떨어져야”

제천ㆍ단양ㆍ영월ㆍ평창 4개 시ㆍ군의 민간단체가 “미래형 혁신도시가 제천에 건설되어야 한다”라는 탄원서를 국가균형발전위와 건설교통부, 충북도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4개시ㆍ군 대표는 지난 14일 개별회동을 갖고 충북의 혁신도시는 제천에 건설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으며, 향후 4개시ㆍ군민 10만명 연대서명운동 전개와 연대집회 등을 통해 혁신도시 제천건설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혁신도시 제천건설 탄원서는 “금번 공공기관이전과 충북의 혁신도시 건설이 행정중심복합도시로부터 120KM 떨어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낙후되고 저발전 된 중부내륙지역의 공동발전이라는 제천, 단양, 영월, 평창 4개시ㆍ군민의 염원을 받아들인 결정이었다는 점에서 국가균형발전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를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입지선정 기준으로 중시해야 할 요소로 ▲행정중심복합도시 반경 100KM 이내에 혁신도시 건설 배제 ▲시ㆍ군과 도경계를 초월해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의 접근 ▲기업도시와 혁신도시의 분리 건설 ▲혁신도시를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시민적 합의와 이전공공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기준 등 4개항을 요구했다.

또한 탄원서는 “제천에 혁신도시가 건설되면 원주의 기업도시와 충주의 기업도시를 지원하는 새로운 행정타운 역할을 하게 되고 2014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도 상당히 유리한 조건이 만들어져 3개도(충북북부, 강원남부, 경북북부)가 상생발전 할 수 있어 충북의 혁신도시는 제천에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4개 시ㆍ군 민간단체 대표단은 ▲제천시공공기관ㆍ혁신도시건설대책위(공동대표 유영화 외4명) ▲신단양지역개발회(회장 장지홍) ▲영월군번영회ㆍ영월군공공기관유치추진위(회장 이상협) ▲평창군 사회단체협의회(회장 김건하) 명의로 연명됐다.

한편, 4개 시ㆍ군은 오는 25일을 전후해 제천에서 연대집회와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도시 제천건설촉구에 나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